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도라지 효능 및 성분 도라지 요리 먹는 법

도라지 효능 및 성분 도라지 요리 먹는 법

도라지 효능 및 성분 도라지 요리 먹는 법

도라지는 인삼과 비슷한 뿌리식물로 인삼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주요 성분인 사포닌과 이눌린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와 목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며, 폐의 기를 원활하게 소통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는 사포닌의 쓴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지만, 사포닌을 비롯한, 섬유질과 칼슘, 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기관지를 보호 하며, 노화방지와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의 쓴맛은, 껍질을 벗긴 뒤 잘게 찢어서 소금을 뿌려 주물러서 씻어주면 쓴맛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및 성분 도라지 요리 먹는 법


도라지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며, 호흡기를 통해 흡인된 미세먼지, 황사와 같은 독성물질로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도라지는 인체에 유입된 이물질을 배출시켜주고 가래를 삭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는 폐 기능을 활성 시켜주고 인후 부를 보호해주어 만성기관지염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라지는, 기침을 멈추게 하고 호흡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도라지무침,도라지효능,도라지요리,길경,약도라지


도라지는 한방에서도 길경이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설사나 편도염, 치열과 폐열을 앓을 때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도라지는 기관지를 보호하고 호흡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에 축척된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주며 변비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는 빈혈이 있어 어지럼증을 자주 느끼는 경우에도 도라지를 차로 우려 마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 환자도 도라지차가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라지는 사포닌과 이눌린, 섬유질 등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무침,도라지효능,도라지요리,길경,약도라지,도라지차


도라지는 가래를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나 황사나 미세먼지로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져 생기기 쉬운, 편도염과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도라지 차나 배도라지즙 등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도라지는, ‘심한 기침이 나는 증상과 숨이 가쁜 천식에 도움이 되며, 목이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고 가래가 끓는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라지는, 소염, 소화성 위궤양, 항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흔히 반찬으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분말 형태의 도라지를 물에 넣어 도라지차를 먹는 것도 좋으며, 도라지배즙이나 도라지발효분말 등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와서는, 도라지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어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도라지청뿐만 아니라, 도라지배즙, 도라지 차, 도라지 진액, 말린 도라지, 도라지 가루 등으로도 나와 있습니다.

 


도라지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과 통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는 목이 아플 때 달여서 차로 마시면 기관지염에 좋고, 목감기로 가래가 끓을 때도 말린 도라지나 꿀을 잰 도라지청을 차로 우려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이눌린과 섬유질,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여,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와 목을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 기관지에 좋은 배와 함께 섭취하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도라지무침,도라지효능,도라지요리,길경,약도라지,도라지차,도라지청,도라지가루


도라지뿐만 아니라 배 또한, 면역력증가와 가래, 기침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감기를 예방하고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배의 단맛은, 도라지의 쓴맛을 잡아주기 때문에 맛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효과도 좋아져, 도라지와 함께 즙을 낸 도라지배즙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배즙은, 배와 도라지의 껍질까지 섭취해야 좋습니다. 특히 배 껍질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과육보다 100배 정도 더 많고, 도라지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더욱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도라지무침,도라지효능,도라지요리,길경,약도라지,도라지차,도라지청,도라지가루,배도라지청


도라지는 특유의 쓰고 텁텁한 맛이 있어 그냥 먹기에는 다소 부담감이 있지만, 도라지무침이나 도라지볶음 등으로 요리하여 먹고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배도라지 청이나 도라지강정으로 먹으면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좋아하며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소스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도라지청에 배를 넣으면 맛과 효능이 더 좋아지게 되어, 배와 함께 청을 만들어 배도라지 청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