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프리카 효능 및 성분, 프리카요리 먹는 법

프리카 효능 및 성분, 프리카요리 먹는 법

프리카 효능 및 성분, 프리카요리 먹는 법

프리카는 덜 익은 듀럼밀을 뜻하는 곡물로 더위에 강한 식물이기 때문에 가뭄에는 강하지만 비가 자주 오는 지역에서는 재배가 어려워, 요르단과 레바논, 시리아와 같은 중동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프리카에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저항성 전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 균의 생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생장은 억제하여 염증을 막아주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 몸내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리카 효능 및 성분, 프리카요리 먹는 법


프리카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 칼슘, 아연,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하여 망막을 건강하게 해주며, 시력 저하를 막아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프리카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루테인, 제아크산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노화 방지와 황반변성 등을 예방해 눈을 건강하게 하며, 단백질 구성 아미노산 중 하나인 글루탐산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의 합성과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프리카효능,프리카,프리카성분,프리카요리,프리카곡물


듀럼밀의 한 종류인 프리카는 탄수화물 함량은 적으면서도 섬유질은 많고 혈당지수가 낮아 차세대 슈퍼곡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프리카에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은, 식이섬유처럼 작용하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을 거쳐서 체외로 방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항성 전분은, 포도당을 처리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민감도를 향상시켜 준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프리카효능,프리카,프리카성분,프리카요리,프리카곡물,프리카먹는법


프리카는 쌀과 밀과 같은 곡물에 비해 GI지수가 낮아, 섭취 후에도 혈당이 증가하는 정도가 낮아 혈당이 천천히 증가하기 때문에 당뇨환자의 식단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리카의 전분은, 대부분 저항성전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분 함량도 매우 낮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에서 탄수화물이 바로 흡수되지 않고 장에 머물면서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프리카가 포함된 식사를 하면, 포만감은 크게 느끼면서도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프리카는 동부 지중해 연안과 북아메리카 지역의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집트에서는 프리카와 함께 토마토, 양파, 비둘기고기 혹은 닭고기를 곁들여 먹고 있으며, 요르단에서는 잣과 완두콩, 구운 양고기와 함께 프리카로 필라프를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또한 중동에서는, 프리카와 닭고기로 수프를 만들어 먹고 있으며,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으깬 밀로 만든 북아메리카 음식인 쿠스쿠스, 밥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밥을 지을 때 프리카를 넣고 밥을 지어 먹으면 밥의 풍미가 좋아지게 됩니다.

 

프리카효능,프리카,프리카성분,프리카요리,프리카곡물,프리카먹는법,듀럼밀


프리카는 다른 곡물과 달리 음식을 섭취해 소화되는 과정에서 증가하는 혈당의 정도를 나타내는 혈당지수인, GI 지수가 백미에 비해 반 정도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의 당뇨 식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프리카는, 퀴노아, 현미에 비해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과식을 피하게 해주어 살이 찌는 것을 예방해주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지방함량이 낮으며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드시기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프리카효능,프리카,프리카성분,프리카요리,프리카곡물,프리카먹는법,듀럼밀,푸리카


프리카는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음식 재료 중 1001가지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프리카는 지방함량은 적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프리카는 우유나 과일과 함께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샐러드나 베지테리언 버거, , 필라프 등에서 쌀이나 쿠스쿠스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프리카를 요리에 사용 할 때는 물에 충분히 불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견과류처럼 섭취 할 때는, 살짝 볶아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프리카효능,프리카,프리카성분,프리카요리,프리카곡물,프리카먹는법,듀럼밀,푸리카,듀럼밀효능


프리카를 넣은 밥을 지을 때는, 프리카와 백미를 각각 3:7 정도의 비율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카는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믹서에 프리카 25g과 바나나 1, 플레인 요구르트 1개 등을 넣고 갈아 마시면 됩니다. 그러나 프리카는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하루 25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카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구토나 두통, 복통, 설사, 위장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