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의 효능 및 성분 아욱국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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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욱은 북부 유럽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온대와 아열대에 걸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아욱을 채소의 왕이라 불릴 정도로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욱이라는 이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부드럽다는 뜻의 불어 단어에서 유래 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가을 아욱국은 사립문 닫고 먹는다는 속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욱은 주로 나물이나 된장국 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죽을 끓이거나 쌈채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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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욱에는 수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과 칼슘,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칼슘의 경우에는 시금치보다도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와 숙변 제거에도 효과적이며,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열로 인한 피부 발진을 완화하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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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욱은 예로부터 된장을 풀어 국으로 많이 먹어 왔습니다. 특히 채소 중에서도 각종 영양영성분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효과적인 식품이며,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신체의 산성화를 예방하고 장운동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에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아욱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갈증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좋고, 체온이 올라가 수분손실이 많은 여름철에 섭취하면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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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욱은 맛도 좋지만, 영양가가 높아 꾸준히 섭취하면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욱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평소에 아욱을 자주 먹으면, 활성산소로 유발될 수 있는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세포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아욱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좋고, 백내장과 안구 건조증, 야맹증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욱은 예로부터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욱 잎에 풍부한, 끈끈한 점질물질의 효과로, 체내에 축척된 노폐물을 배출되게 하고 이뇨작용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가슴에 열이 많고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아욱이 좋습니다. 또한 아욱은 비타민 A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B가 풍부한 새우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 궁합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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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욱에는 비타민은 물론이며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 함량이 높아 아욱 100g 섭취 시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아욱은 해독 작용이 뛰어나고 산모의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욱은 방광염과 오줌소태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대소변이 시원하지 않거나 폐열로 인한 기침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아욱 뿌리는,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며 임병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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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욱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인과 폐경기 여성에게 권장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칼슘양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욱은 임산부에게도 좋아서, 출산 후 미역국 대신 아욱국을 먹어도 될 정도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산후 부종 제거와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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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욱은 예로부터 허약한 사람을 살찌우게 하고 오장육부를 바르게 다스리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아욱은, 변비 해소와 숙변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뇨 작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아욱은 임신 중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어 피해야 하지만 산후에는 좋습니다. 또한 아욱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체질에게는 좋으나 몸이 냉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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