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전복내장 효능 및 손질법, 전복 먹는 방법

전복내장 효능 및 손질법, 전복 먹는 방법

전복내장 효능 및 손질법, 전복 먹는 방법

보양식 식재료중 하나인 전복은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환자나 노약자 산모 등,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복은 맛과 영양이 뛰어난 식품으로 비교적 다른 어패류에 비해 가격이 상당히 비싸게 거래되고 있지만,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전복을 생으로 하여 회로 섭취하거나 구이, 죽으로 조리하여 보양식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았었지만, 최근에는 버터를 넣어 굽는 전복 버터 구이가 유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전복을 별미로 섭취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전복내장,전복내장효능,전복효능,전복죽

 

전복은 바다의 산삼으로 불릴 만큼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몸에 좋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복은 온대 지방의 깨끗한 바다의 암초지대에서 서식하며, 귀한 식재료로 쓰이며 각종 요리에 쓰일 뿐만 아니라 진주를 만들어내는 조개이기 때문에, 진주를 채취하기 위해 채취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전복을 너무 무분별하게 채취하여 멸종 위기까지 몰린 적이 있으나, 최근에는 전복 양식이 가능해지고 대량 생산이 가능해 이제는 좀 더 저렴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전복내장,전복내장효능,전복효능,전복죽,전복손질법

 

전복은 조개류의 황제로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여,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 B, B, C 등 비타민뿐 아니라 철분, , 요오드, 아연과 글리신,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원기를 회복하게 하고 피로해소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전복을 70g가량 섭취하면, 비타민 B1의 일일 권장량의 12.09%를 보충 할 수 있으며, 아연의 하루 권장량 중 6%를 채울 수 있습니다. 전복에 풍부한 아연은 성장과 생식기능 발달에 필수적이며 미각을 유지시키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복 관자는 불포화지방산인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와 태아의 뇌 발달,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전복 버터 구이는 대부분 젊은 연령대가 선호하는 조리법으로 젊은 연령대의 취향에 맞게 음식점에서도 치즈와 버터를 준비해두고 주는 곳이 많습니다. 버터전복구이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여 전복, 버터만 있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전복버터구이에 치즈를 추가하는 경우에는 치즈의 쫄깃한 식감과 특유의 고소함이 함께 어우러져 색다른 전복의 별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전복내장,전복내장효능,전복효능,전복죽,전복손질법,전복먹는법

 

전복내장은 버리는 사람도 있는데, 전복내장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보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풍부하여 원기 회복에 좋습니다. 특히 전복내장에는 아미노산 일종인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자라나는 어린이에게도 좋으며, 체력이 달리는 사람이나 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전복내장은 간 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어, 피로를 자주 느끼는 사람이나 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연말에 잦은 술자리로 간에 쉴 틈을 주지 못할 때 먹어도 좋습니다.

 

전복내장,전복내장효능,전복효능,전복죽,전복손질법,전복먹는법,전복내장요리

 

전복을 손질할 때는, 먼저 숟가락을 이용해 살과 껍데기를 분리해주면 됩니다. 숟가락으로 살을 분리할 때는, 관자 부분에서 최대한 숟가락을 껍데기 방향으로 밀착하여 분리하면 깔끔하게 살과 껍데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껍데기를 분리한 전복은 이빨과 내장을 가위로 분리하면 됩니다. 내장은 초록색과 노란색을 띠는데 암수의 차이일 뿐 상한 것이 아니어서 버리지 않아도 됩니다. 분리한 전복은, 칫솔에 설탕을 묻혀 전복 표면을 문질러주면 연육 작용으로 깨끗하게 됩니다. 손질한 전복은 요리에 따라 썰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