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잇몸병 원인 및 증상 잇몸에 좋은 음식

잇몸병 원인 및 증상 잇몸에 좋은 음식

잇몸병 원인 및 증상 잇몸에 좋은 음식

잇몸병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치주질환으로 치아 주변의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구강 질환을 말하며, 풍치로 불리기도 합니다. 잇몸병이 심하면 잇몸뿐만 아니라 잇몸 뼈까지 녹일 수 있는 심각한 치주질환이지만 발병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악화기와 휴지기가 반복되며, 서서히 진행되는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대부분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병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그 찌꺼기가 치아와 잇몸에 달라붙어 치태가 생기게 되고, 치태는 시간이 지나면서 치석이 되는데, 이 치석이 세균의 집과 같은 역할을 하여 잇몸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잇몸병 원인 및 증상 잇몸에 좋은 음식


치아를 받쳐주는 잇몸에 병이 들게 되면 치아는 남아나지 못하게 되고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은 물론이며 원활한 의사소통에도 지장을 초래하며 미용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구강 내 세균은 음식물찌꺼기와 섞이며 충치와 치석을 만들게 됩니다. 때문에 올바른 양치질을 통해서 치석을 잘 제거해야 하지만, 오랜 시간동안 치석을 제거하지 않으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치아 뿌리를 잡아주는 치조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치주염과 치주질환 등으로 이어 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잇몸 관리에 신경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염증,잇몸에좋은음식,치주질환,잇몸치료


잇몸 염증이 발생할 경우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며, 평상시에도 잇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한 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잇몸 염증이 나타나면 칫솔질을 하더라도 구취가 나는 등 대인관계에서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잇몸질환이 생기면 잇몸치료를 받는 등, 사후 관리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잇몸건강에 좋은 치약이나 잇몸에 좋은 음식 등으로 잇몸 염증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부었을 때나 이가 시린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올바른 양치질 습관은 잇몸을 건강하게 하여, 풍치를 관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여 너무 강하지 않게 구석구석 잘 닦으며 적절한 강도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이나 가글을 통해 잘 마무리 하는 것도 잇몸건강에 필요한 방법입니다. 또한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치아 상태를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염증,잇몸에좋은음식,치주질환,잇몸치료,풍치


잇몸 건강을 위해서는 치아에 좋은 음식이나 잇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와 뼈의 형성 및 유지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 많은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을 섭취 할 때는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하면 칼슘 흡수율이 더 높아지므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기 어렵다면, 치아 영양제나 잇몸에 좋은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잇몸염증,잇몸에좋은음식,치주질환,잇몸치료,풍치,치주염


잇몸건강을 위해 잇몸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지만, 평소에 잇몸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샐러리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플라그와 치아에 달라붙는 찌꺼기를 긁어내는데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잇몸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 기능을 높여주고 구강 내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그 밖에도, 사과와 딸기, 당근, 오이, 녹차 등이 잇몸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