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파래 효능 및 건파래, 파래무침 요리

파래 효능 및 건파래, 파래무침 요리

파래 효능 및 건파래, 파래무침 요리

겨울이 제철인 파래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바다 속의 영양식물로 불리기도 합니다. 파래에는, 폴리페놀 성분을 비롯한 칼륨, 요오드, 칼슘, 식물성 섬유소 등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파래는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엽록소, 미네랄, 철분 등이 풍부하여 빈혈예방과 조혈작용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고, 니코틴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래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항산화, 항 노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식품 영양과 학회에 발표된 한 논문에 따르면, 파래 1g에는, 8.97정도의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폴리페놀 성분은 치아 주변의 각종 세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치주염을 예방하고, 비타민A와 메틸메티오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폐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파래는, 감기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폐결핵 환자나 흡연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파래와 김이 섞인 파래김은 서로의 영양성분을 보완하여 더욱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래무침,파래,파래김,파래효능

 

파래에는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예방과 숙변을 제거 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파래는 열량이 낮고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 시 체중조절 도움에 건강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합니다. 파래에 풍부한 칼슘 성분은 뼈 형성을 돕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륨 외에도 다양한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조혈작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래무침,파래,파래김,파래효능,파래성분

 

파래에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나트륨은 방사선 독성물질 스트론튬 흡수를 차단하고 중금속을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따르면 파래는 과산화지질이 단백질과 결합하는 반응을 효과적으로 막아주어 우수한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파래는 항산화, 항노화 효과를 가진 폴리페놀 성분이 8.97mg/g 으로, 미역이나 다시마, , , 중에서도 가장 많은 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파래의 폴리페놀 성분은, 각종 세균을 제거하여 치주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린파래는 저장하기도 좋지만 간장으로 간단하게 무치기만 해도 맛이 좋아 밑반찬으로도 좋습니다.

파래를 이용한 요리는 많지만 그중에서도, 백종원표 파래무침 레시피를 보면, 파래무침 준비 재료는, 파래 한 덩이와 무 조그만 것 반개, 소금, 설탕, 식초, 다진 마늘, 국간장, 통깨 등의 갖은 양념을 준비하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서는 무 대신에 양파를 썰어 넣어도 됩니다. 먼저 준비한 무를 얇게 채로 썰어 준비하는데, 이때 무채를 절여 줘야 하기 때문에 무채를 너무 두껍게 썰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얇게 써는 것이 좋습니다. 무채에 소금을 조금 뿌려 살짝 절여야 하는데, 무채가 절여지는 동안 파래를 씻어야 합니다.

 

파래무침,파래,파래김,파래효능,파래성분,파래요리

 

파래는 보통 이물질이 많이 끼어있기 때문에 씻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물질도 잘 골라내고 잘 씻은 파래는 채반에서 물기를 빼 줍니다. 절여놓은 무는 시간이 지나면서 수분이 보이게 되는데, 물기를 꽉 짜서 무칠 볼에 담고, 설탕 3큰 술과 식초 5큰 술, 간장 1큰 술을 넣고 간에 베도록 잘 섞어준 후에 잘 씻은 파래를 꽉 짜서, 무와 함께 풀어가며 무쳐주면 됩니다. 파래와 무를 무치는 과정에서 다진 마늘 한 큰 술을 넣고 무치면서 맛을 보며 입맛에 맞게 간을 하면 됩니다.

 

파래무침,파래,파래김,파래효능,파래성분,파래요리,파래성질

 

파래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는 것은 좋지만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요즘처럼 각종 폐기물이나 오염물질이 바다로 흘러들면서 중금속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파래를 비롯한 김이나 미역 등의 해조류는 근해의 얕은 바다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산지를 확인 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오염물질 뿐만 아니라 방사능 오염수 등이 바다에 유입되면서 각종 해산물의 원산지 확인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