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감태나무 차 효능 및 감태나무 먹는 법

감태나무 차 효능 및 감태나무 먹는 법

감태나무 차 효능 및 감태나무 먹는 법

감태나무는 녹나뭇과의 작은 키 나무로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주로 충청이남 지역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감태나무껍질은 매끈하고 회백색이 나며, 잎이 지는 활엽 관목이지만 봄까지도 잎이 달려 있습니다. 감태나무는 새로 올라오는 어린가지들은 곧게 자라는 특성이 있어 예로부터, 연장 자루를 만들거나 노인들의 지팡이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감태나무를 토막 내어 서로 부딪쳐 보면 쇠가 부딪치는 소리처럼 청량한 소리가 나고 부딪치는 소리가 아름다워 감태나무 가지로 윷을 만들어 윷놀이를 즐겼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감태나무 차 효능 및 감태나무 먹는 법


감태나무는 잎과 줄기, 열매, 뿌리 모두를 약용할 수 있어 버릴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또한 감태나무는 독성이 없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약나무로서 중풍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감태나무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 관절염과 근육통, 타박상, 산후통, 골다공증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태나무는 항암작용도 강하여 위암이나 폐암, 식도암, 자궁암 등의 암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태나무,감태나무효능,감태나무열매,감태나무먹는법,감태나무잎


감태나무를 많은 야생 약재 중에서 암 치료에 가장 효과가 좋은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위암이나 폐암, 식도암, 자궁암 등에 효과가 빠르고 강력하여 이들 암 치료약으로 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감태나무를 섭취하는 방법은, 2L에 감태나무30~50g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물이 절반이 되게 달여서 물이나 차 대신 마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효과를 보기 가장 좋은 방법은 기름을 내어 먹는 것입니다. 꾸지뽕나무에서 기름을 내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기름을 내어 소주잔으로 반잔씩 하루 3~6번 마시면 좋습니다.


감태나무는 사시사철 언제든지 채취가 가능하고 쓸 수 있습니다. 봄철에는 연한 감태나무 잎을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여름에는 잎을 채취하여 차로 마시고 가을에는 열매를 먹을 수 있습니다. 감태나무 꽃은 4~5월께 녹색을 띤 노란색으로 피는데 꽃이 작고 많이 달리지 않으며, 잔털이 있고 끝이 우산살처럼 갈라진 짧은 꽃대가 나와 끝마다 꽃이 달립니다. 또한, 암꽃과 수꽃이 다른 나무에 핍니다. 감태나무 잎은 낙엽으로 떨어뜨리지 않고 4월 중순 새잎이 나올 때까지 붙어있기 때문에 겨울철에 찾기가 쉽습니다.

 

감태나무,감태나무효능,감태나무열매,감태나무먹는법,감태나무잎,감태나무기름


감태나무 뿌리는 9, 10월에 채취하여 깨끗하게 씻은 다음 그늘에 말려서 약으로 씁니다. 감태나무 뿌리는, 풍습을 없애고 어혈을 삭이며 경락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풍습성 관절염이나 신경통, 손발이 저린 데, 관절통과 근육통, 배가 차갑고 아픈 것, 여성의 산후통. 허리나 무릎이 약한 증상이나 아픈 데 쓰는 등, 다양한 증상에 쓸 수 있습니다. 감태나무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오래 달여 먹으면 뼈가 튼튼해지고 골다공증을 비롯한 뼈에 특히 좋습니다.

 

감태나무,감태나무효능,감태나무열매,감태나무먹는법,감태나무잎,감태나무기름,감태나무차


감태나무를 차로 먹을 때는, 감태나무 잔가지를 잘게 잘라 사용 하는데, 잎과 열매도 같이 넣어 우려도 좋습니다. 특히, 감초 두 쪽과 대추 2~3개를 넣고 끓이면 좋은데, 약한 불로 은은하게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감태나무 차는, 맛과 향이 좋아 기분을 좋게 하고 감기에 걸렸거나, 여름철에 더위 먹은데 감태나무 잎을 달여서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감태나무 잎은 살균 효능이 있어, 찰과상을 입거나 넘어져 상처가 났을 때, 생잎을 짓찧어 환부에 붙이면 곪지 않고 상처가 쉽게 나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