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오가피열매 차 효능 및 오가피 먹는 법

오가피열매 차 효능 및 오가피 먹는 법

오가피열매 차 효능 및 오가피 먹는 법

오가피나무는 두릅나뭇과에 속하는 낙엽 지는 활엽수로 어린오가피나무는 산삼과도 닮았지만, 산삼은 풀이고 오가피는 나무라는 것이 다를 뿐, 성분과 효능 또한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가피는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그늘지고 땅이 기름진 곳에서 더 잘 자랍니다. 오가피는 성질이 따뜻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고 아칸토사이드D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과 신경통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줄기에 가시가 있는 가시오가피는, 오가피 중에서도 약효가 특히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가피열매 차 효능 및 오가피 먹는 법


오가피는 식물 전체를 약용하거나 식용 할 수 있는데, 봄에는 새순을 채취하여 나물로 먹어도 좋습니다. 연한 오가피 새순은, 소금물에 살짝 데쳐내어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떫은맛과 쓴맛을 적당히 제거한 후에 나물로 무쳐먹고 있는데, 오가피 나물에 갖은 양념으로 간을 하면, 맛과 향이 뛰어난 일품요리가 됩니다. 또한 잎이 다 피기 전에 채취한 잎을, 물에 삶고 잘게 썰어 밥에 넣어 먹는 오가피 나물밥은 각종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가피열매차,오가피효능,오가피열매효능,오가피먹는법


오가피에는 에테우테로사이드, 지이사노사이드, 세사민, 사비닌,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 C, 코발트, 아연, 니켈, 마그네슘, 칼륨, 칼슘, 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의 전반적인 기능에 관여하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켜 주고, 체내 수분과 지방, 당질 등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체중을 조절하고 항상성을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불면증과 타박상, 시력의 회복,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 당뇨, 암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원기회복과 남성의 정력 증강, 어린이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가피열매차,오가피효능,오가피열매효능,오가피먹는법,오가피열매먹는법,오가피열매


최근에는 오피열매에서 추출한 성분이 혈관 노화를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팀은, 오갈피 열매에서 추출한 화합물에서 아칸토세실린A를 분리하여 구조를 밝혀낸 뒤 혈관세포실험을 통해 이러한 효과를 확인한바 있습니다. 연구팀은 노화 유도물질인 아드리아마이신을 넣은 사람의 혈관내피세포에 오갈피 열매에서 분리한 화합물을 주입한 결과, 아칸토세실린A 1ug/ml의 농도에서 양성대조구와 비교했을 때 동등 이상의 수준으로 세포 노화가 회복된 것을 밝혀낸 것입니다.

 

오가피열매차,오가피효능,오가피열매효능,오가피먹는법,오가피열매먹는법


오가피나무는 여름과 가을철에 뿌리껍질이나 줄기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려서 약재로 쓰는데, 말린 오가피를 끓여서 차처럼 마시거나 즙을 내고, 달여 마시고 있습니다. 오가피는, 중풍, 허약체질, 관절염, 노인성 질환, 만성피로, 정력 감퇴, 기억력 저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신장과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당뇨와 혈압 수치를 낮춰주며 허약한 하반신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민간에서도 오가피는, 차처럼 꾸준히 마시면 지구력과 집중력, 기억력,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가피열매차,오가피효능,오가피열매효능,오가피먹는법,오가피열매먹는법,오가피차


가을에 잘 익은 열매는 남성의 발기력 부족과 여성의 성욕감퇴에도 좋은 효능이 있으며, 노화를 늦추고 요통과 신경통, 중풍, 소변이 잘나오지 않거나 고환부분이 습한 증상에도 좋습니다. 특히 오가피열매에 함유되어 있는 아칸토사이드 b가 해독과 수면안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가피열매를 먹는 법은, 즙을 내어 먹거나 담금 주를 담가먹고 설탕과 버무려서 효소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오가피열매는 차로 먹어도 좋습니다. 오가피열매를 차로 먹을 때는, 잘 말린 오가피로 하여 물2L 기준으로 오가피열매 30~50g 정도로 넣고 1시간정도 푹 끓여서 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