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방풍나물효능 및 성분 방풍 먹는 법

방풍나물효능 및 성분 방풍 먹는 법

방풍나물효능 및 성분 방풍 먹는 법

미나리과에 속한 방풍 나물은 체내에 축척된 중금속을 씻어내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 나물은 미나리보다 잎이 더 크고 향도 더 짙으며 특유의 쌉싸래한 맛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풍나물은 뿌리부터 줄기, 잎에 이르기 까지 버릴 것이 없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며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방풍은, 해변의 모래밭이나 바위틈에 자라면서 바람을 맞으며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지만, 요즘은 하우스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방풍나물효능 및 성분 방풍 먹는 법


방풍나물은 마치 미나리와 당귀를 합친 것 같은 향이 나며, 나물을 씹으면 아삭하니 씹히는 식감이 아주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풍나물은 중풍이나 산후 풍처럼 풍이 들어간 질병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황사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방풍은, 이름의 뜻과 같이 외부에서 맞닿는 곳에 있는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재로 피부질환, 천식, 비염,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풍장아찌, 방풍효능, 방풍, 방풍나물효능


방풍나물은 미나리보다는 잎이 더 크며 향도 더 짙고 특유의 쌉싸래한 맛이 특징이다. 뿌리부터 줄기, 잎까지 버릴 것 하나 없이 모두 사용되고 있으며, 영양도 풍부해서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방풍나물에는 쿠마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의 응고를 방지하고 땀을 잘나게 하며 열을 내리고 감기로 인한 발열과 두통, 신경통, 중풍, 안면신경마비, 습진 등에 효능이 있으며, 혈액을 맑게 하며 순환을 좋게 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나물은 동의보감에서도,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36가지 풍을 치료하고, 오장 관맥을 잘 통하게 해 어지럼증과 통풍, 눈이 붉으면서 눈물이 나는 것, 온몸의 관절이 아프고 저린 것을 치료한다. 식은땀을 멎게 하고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키며 풍을 치료하는 데 널리 쓰인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처럼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그것을 방어하는 작용을 길러주는 데도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장아찌, 방풍효능, 방풍, 방풍나물효능, 방풍나물


방풍은, 피부질환이나 천식, 비염,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데 많은 효과가 있고 특히나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을 때 진가를 발휘하여, 그런 것을 방어하는 작용을 길러주는 데도 많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방풍은 잎사귀뿐만 아니라 뿌리는 유기산과 마니 톨이 풍부해 약재나 차로 애용되며 쿠마린이란 성분이 있어 감기,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탁월해 황사 대비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풍장아찌, 방풍효능, 방풍, 방풍나물효능, 방풍나물, 방풍나물무침


방풍나물은 봄나물에서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쓴 맛뿐만 아니라 약간의 단맛과 매콤한 맛을 느낄 수 있어 풍미를 더해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풍나물을 먹는 방법은 다양해서, 어린잎은 쌈 채소로 사용하거나, 된장이나 고추장 양념에 무쳐 나물로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방풍 잎을 생선회나 삼겹살을 먹을 때 쌈 채소로 이용하면 방풍 특유의 향으로 고기 냄새를 잡아주고 소화가 잘 되게 합니다. 또한 방풍나물 장아찌로 담그거나, 된장국에 넣게 되면 색다른 풍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