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연근효능 및 연근가루, 연근 차 만드는 법

연근효능 및 연근가루, 연근 차 만드는 법

연근효능 및 연근가루, 연근 차 만드는 법

연근조림으로 많이 알려진 연근은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연근에는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과 같은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펙틴과 비타민B12,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말초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에도 효능이 있으며, 무기질이 풍부하고 리놀레산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진정작용 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연근효능 및 연근가루, 연근 차 만드는 법

 

연근가루 효능

연근에는 타닌 성분과 철분 등과 같은 지혈 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탁월한 지혈효능이 있기 때문에 연근을 생즙으로 만들어 마시면 위궤양, 결핵, 출혈성 부인병과 같은 출혈을 동반한 질환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치질, 코피 등의 출혈을 멎게 하는데도 좋습니다. 연근에는 소화기를 보호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말린 연근을 연근가루로 만들어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연근 제철

연근은 연꽃의 뿌리이지만 모든 연근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먹을 수 있는 품종은 3~4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근은 주로 토질이 깊고 유기질이 많은 토양이나 점질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연근은 진 흙속 깊이 자라기 때문에 땅속줄기를 상하지 않게 수확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연근은 10월말에서 11월 초에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아 제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근효능 및 연근가루, 연근 차 만드는 법

 

연근 효능

연근은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억력을 좋게 하고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청소년들과 직장인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한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나 불면증 우울증 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연근에는 지혈작용을 하는 타닌과 뮤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며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연잎 효능

연근뿐만 아니라 연잎 또한 좋은 효능이 많아 연잎차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연잎 차는 체내 삼투압조절과 항체의 해독작용을 높여주고 위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연잎 가루는 따뜻한 물이나 벌꿀 등에 넣어 마시거나 칼국수, 수제비, 빵 등을 만들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고기를 구울 때 뿌려 먹어도 좋으며, 김치를 담글 때 넣으면 김치 맛을 좋게 하고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효능 및 연근가루, 연근 차 만드는 법

 

연근 차 만드는 법

 

연근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잘 씻은 연근을 껍질 째 얇게 썰어, 끓는 물에 식초를 조금 넣고 살짝 데쳐 냅니다. 물기를 뺀 연근을 건조기에서 10분가량 말려 꼬들꼬들하게 한 뒤, 연근이 노르스름하게 변할 정도로 덖으면, 구수한 연근차를 맛볼 수 있습니다. 연근차를 끓일 때는, 팔팔 끓인 물에 연근 차 1g 정도를 넣고 2~3분 우려내 마시거나, 2L에 연근 차 5g정도를 넣고 끓여 내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