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송담 효능과 약으로 쓰는 담쟁이덩굴

송담 효능과 약으로 쓰는 담쟁이덩굴

· 댓글개 · 데큰

송담 효능과 약으로 쓰는 담쟁이덩굴

송담은 소나무를 타고 올라 기생하며 사는 담쟁이덩굴로 민간이나 한방에서도 많은 증상에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송담은 풍습병과 관절염. 근육통. 당뇨병개선, 관절통완화 ,피부병개선, 항암, 등 어혈을 풀어주고 남성의 양기부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과 류머티즘 관절염, 반신불수 등에도 쓰고 있습니다.

 

송담, 송담효능, 담쟁이덩굴담쟁이덩굴


송담 의 효능

송담은 한방에서도 맛이 달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한 약재로 독은 없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통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출산 후의 어혈을 풀어 주는데 사용하며, 염증성 질염과 방광염, 관절 통증, 근육통, 편두통 등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뱃속에 있는 덩어리를 없애며 백대 하를 치료하고 밥맛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송담은 연구 결과에서도 일부 효능이 검증되고 있습니다. 신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연구보고 따르면, 송담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으로,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기 전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갱년기 증상과 우울증, 생리불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성분입니다.

 

송담, 송담효능, 담쟁이덩굴송담


송담 먹는 법

송담은 소나무의 영양분을 흡수하면서 자라서 옛날부터 민간요법에 많이 쓰여 왔습니다. 송담은 약초꾼들 사이에서 귀하게 여기는 약재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송담은 먹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서, 보통은 차로 끓여서 먹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송담 잔 실뿌리를 깨끗하게 제거한 후, 1리터당 송담 10g정도를 넣고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송담과 송진

송담은 소나무 송진을 많이 먹기 때문에 송진의 효능을 보겠습니다. 송진은 맛이 쓰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여, 폐경, 위경에 작용하며, 항균 작용, 항염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촌충과 회충 구제, 마른기침, 관장제, 류머티즘, 신경통, 옴 등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송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물에 끓여낸 뒤, 굳혀서 독성을 제거한 후 굳혀서 가루를 내어 사용합니다.

 

송담, 송담효능, 담쟁이덩굴담쟁이덩굴, 송담


송담 부작용

송담은 독이 없어 별다른 부작용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임신 중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주로 민간요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약재이므로 사용 시 에도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담쟁이덩굴은 소나무에서 자라는 송담 뿐만 아니라 참나무에서 자라는 담쟁이덩굴도 사용되고 있으나 바위틈이나 콘크리트 벽과 같은 담장에서 자란 담쟁이덩굴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