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감초의 효능, 부작용도 있네요

감초의 효능, 부작용도 있네요

· 댓글개 · 데큰

감초의 효능, 부작용도 있네요

감초는 한약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약재이기도 하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이 따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약방의 감초라는 말에서 보듯이 한방에서 감초는 약의 독성을 조화롭게 하여 약효가 잘 나타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약재중 하나입니다. 뿌리와 줄기 일부를 껍질이 붙인 채로 또는 벗겨서 사용하며 해독작용뿐 아니라 항염 작용, 진해·거담, 이뇨작용 및 위궤양 억제 효과가 알려져 있다고 보고돼 왔다.


감초의 효능, 부작용도 있네요


감초의 효능

감초는 달고 독이 없으며, , , 비장, 위장의 기가 약해져 있을 때 기를 보하는 작용을 하며 탕약을 끓일 때 모든 약의 독성을 조화시켜서 약효가 잘 나도록 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이런 감초의 해독과 진통 효능을 이용하여 감초와 검은콩을 사용하여 감두 탕을 만들어 식중독이나 마약 중독 환자에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감초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폐를 보하고 가래나 담을 없애 주며 기침을 멈추게도 합니다.


 감초의 효능

감초의 효능은 동의보감에서도, ‘감초는 온갖 약의 독을 없애주고 모든 약을 조화시킨다는 뜻으로 국로로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감초는 자체만으로도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감초를 생것을 그대로 쓰면 항염 효과와 복통,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를 보이며, 감초를 구워서 사용하면 성질이 따뜻해져 입맛이 없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감초의 효능, 부작용도 있네요


 감초의 효능과 부작용  

감초에는 이소리퀴리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유방암을 예방하고 폐경기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임기의 여성이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에는 난소의 성장과 발달에 악영향을 주고 생식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임신 중에 감초를 많이 먹은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발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감초 부작용  고혈압 약효 방해

또한,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가 감초를 먹게 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감초의 단맛을 내는 글리시리진 이라는 성분이 스트레스호르몬으로 불리는 코티졸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코티 졸이 분비하게 되면, 항염, 항암 작용을 하게 되지만 혈압이 오르고 되며 고혈압 약의 효과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글리시리진 성분은, 암과 종양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개선하며 간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초의 효능, 부작용도 있네요


감초의 부작용 

감초의 부작용으로 고혈압과 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도 하며, 감초를 과용할 경우에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면서 성욕감퇴와 같은 성기능장애가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글리시리진은 이밖에 소변을 통한 칼륨 배출을 촉진하여 근육경련이 나타나거나 심장박동을 불규칙하게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