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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보스 차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루이보스는 주로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 유역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콩과 관목 침엽수로 학명은 Aspalathus linearis입니다. 예로부터 잎과 줄기를 발효 건조 시켜 차로 즐겨온 루이보스는 타닌 농도가 낮으면서도 카페인이 없고 항산화제와 미네랄 등이 풍부해 어린이가 마셔도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루이보스 차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루이보스 차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루이보스 차 효능 및 영양소

 

루이보스 차는 카페인이 없는 차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플라보노이드가 녹차보다 약 5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차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성인병 예방과 신경 안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소화기 건강과 알레르기 증상,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목차
  1. 루이보스 차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2. 루이보스 차 효능 및 영양소
  3. 루이보스 차 영양소
  4. 루이보스 차 효능 6가지
  5. 루이보스 차 먹는 법과 주의점
  6. 루이보스 차 주의점

 

루이보스(Rooibos)는 아프리칸스어로, "붉은"을 뜻하는 ‘rooi’와 "관목"을 뜻하는 ‘bos’가 합쳐진 합성어로 차로 우려내면 붉은색을 띠게 됩니다. 루이보스 차는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 중 하나로, 항산화제가 풍부해 심혈관 건강과 면역력, 당뇨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 루이보스 차 영양소

루이보스 차는 카페인을 함유하지 않으며 홍차나 녹차보다 타닌 함량이 낮습니다. 또한, 플라바놀, 플라본, 플라바논, 디 하이드로 칼콘, 노토 파긴과 벤조산과 신남산 등의 페놀산,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 C, E, 칼슘, 칼륨, 철분, 망간, 아연, 마그네슘 등이 풍부합니다.

 

루이보스 차 효능 6가지

 

  • 심혈관 기능 촉진

루이보스 차에는 케르세틴과 루테올린, 타닌 등의 폴리페놀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류를 개선하고 심혈관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관 벽을 강화하며 심장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루이보스 차, 혈당 측정 하는 당뇨병 환자

 

  • 혈당 관리

루이보스 차에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이 풍부해 혈당 흡수를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 관리와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스팔라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와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루이보스티는 신경을 이완시켜 주고 진정에도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불안감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숙면과 불면증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루이보스 차는 카페인이 없는 음료로,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소화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케르세틴과 같은 폴리페놀이 장 내벽을 강화하고 염증을 방지해, 설사와 위경련 등 각종 위장 장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루이보스 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 등이 풍부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미세 혈류를 개선해,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 염증을 진정시키고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항암 효과

루이보스 차에는 폴리페놀과 노토파긴, 아스파라긴 등의 항산화 항염 성분이 풍부해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암세포 전이와 증식을 방지하고 사멸을 촉진하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루이보스 차 먹는 법과 주의점

 

루이보스 차 먹는 법과 주의점

루이보스 차는 일반적으로 녹차나 홍차와 같은 방식으로 우려 마시면 됩니다. 루이보스 차는 그 자체로 마시기도 하지만, 기호에 따라, 우유나 레몬, 설탕, 꿀 등을 첨가해 마시기도 하며, 티백 또는 잎을 뜨거운 물에 3분 정도 우려낸 후 따뜻하게나 차게 해서 마시면 됩니다.

 

  • 루이보스 차 주의점

루이보스 차는 카페인이나 타닌 등이 들어있지 않아, 큰 부작용은 없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복통, 설사 등의 소화기 불편함이나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아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물 효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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