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오가피순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오가피순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오가피나무는 오갈피나무 또는 동 속 식물로 뿌리부터 열매, 줄기, 잎 모두를 식용과 약용하는 데 약효가 뛰어나 제2의 인삼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봄에 돋아나는 오가피순은 나무를 다치지 않으면서도 쉽게 채취할 수 있으며 두릅을 따는 시기와 비슷한 4월경에 여러 차례 수확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오가피순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오가피순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오가피순 효능 및 특성

 

오가피는 예로부터 뿌리껍질을 오갈피로 불리며, 한약재로 사용해 왔는데 혈액순환 개선, 관절통 및 신경통 완화, 면역력 강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순에도 아칸토사이드 D 칼슘 등이 풍부해 골밀도를 높이고 골절 치유와 관절 건강, 근육 강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목차
  1. 오가피순 효능 및 특성
  2. 오가피순 영양성분
  3. 오가피순 효능
  4. 6가지 주요 효능
  5. 오가피순 먹는 법과 주의점
  6. 오가피순 주의점

 

오가피는 잎이 다섯 갈래로 갈라지고 줄기에 잎이 다섯 개가 난다고 해서 오가, 껍질을 주로 사용한다고 해서 피(皮) 자를 붙여 오가피라 부르지만, 순에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달과 중장년의 허리, 무릎 등 뼈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오가피순 영양성분

오가피순에는 사포닌과 베타카로틴과 리그난, 쿠마린, 아칸토사이드, 카테킨, 리코펜, 클로로겐산, 루테인, 스쿠알렌과 세사민, 사 비닌 등 다양한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E, K, 칼슘과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아연 등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 오가피순 효능

오가피는 자양강장과 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로감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며, 혈당 조절과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나무껍질과 잎은 근육통을 줄이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이 심해 통증 해소제를 바르는 노인

 

오가피순 6가지 주요 효능

 

1. 면역력 강화

오가피순에는 사포닌과 리그난, 쿠마린, 비타민 A, C, 칼슘 철분 등의 다양한 활성 성분이 풍부해 면역세포 활성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강화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항염증효과

오가피에 함유된 사포닌과 폴리페놀은 염증을 조절하고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만성 염증을 제거하고, 관절염과 피부염, 기관지염 등의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 저하

오가피순에는 쿠마린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는 오가피 추출물을 30일 동안 섭취한 결과, 참가자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골관절 건강

오가피순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이 들어 있어 뼈와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염증을 억제하고 연골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아칸토사이드 성분이 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연골 조직을 파괴하는 효소 활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돋아나는 오가피순 사진

 

5. 두뇌 건강

오가피순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C 등이 풍부해, 뇌로의 혈류량을 늘리고 뇌세포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오가피의 주요 성분인 엘레우 테로사이드는, 면역력 강화와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효과

오가피순은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당질과 수분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칸토사이드와 지아노사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기초대사를 조절해 체중 관리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가피순 먹는 법과 주의점

 

오가피순 먹는 법과 주의점

오가피순은 살짝 데친 후 숙회 먹거나 나물로 무쳐도 좋고 말려서 묵나물로 먹거나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쌈 채소나 간장에 재어 장아찌로도 만들 수 있으며 가을에는 열매를 따서 술이나 설탕, 시럽과 함께 발효시켜 효소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 오가피순 주의점

오가피순에 함유된 쿠마린, 배당체, 알칼로이드, 리그난 등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혈압 상승, 구토, 복통 등의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처음에는 소량씩 섭취하면서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