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합병증 치료 관리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합병증 치료 관리

· 댓글개 · 데큰

고지혈증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상태로, 각종 피가 끈끈 해져 혈류를 방해함에 따라 각종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지만, 중성지방 수치가 크게 높아지게 되면 고혈압, 심근경색, 뇌경색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지혈증 증상과 원인, 합병증 치료 관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합병증
  • 고지혈증의 원인
  • 생활 식습관
  • 비만과 좌식 생활
  • 고지혈증 합병증
  • 뇌졸중과 췌장염
  • 치료 및 관리
  •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과 음식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합병증

고지혈증은 혈중 지질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지질은 신체 기능에 필수적이지만, 수치가 과도하게 높아지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혈관에 지방 침전물이 형성되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커지게 되며 일부 환자는 아킬레스건에 황색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은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에서는 췌장염으로 인한 복통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중성지방 수치 상승으로 인한 동맥 경화 고혈압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달라붙어 동맥경화증을 일으켜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합병증 치료 관리
심장통을 유발한 남성

 

고지혈증의 원인

고지혈증은 유전적으로 취약해 생기기도 하지만 식생활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돌연변이는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같은 상태를 초래할 수 있으며, 여기서 신체는 혈류에서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생활 식습관

고지혈증은 유전력과 비만, 알코올, 흡연, 당뇨병과 같은 요인과 기저 질환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 콜레스테롤, 당분 등이 많은 고열량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높이고 고지혈증 발병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합병증 치료
고지혈증에 안좋은 좌식생활

 

비만과 좌식 생활

과체중 또는 비만으로 인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상승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체지방은 염증, 인슐린 저항성 및 호르몬 불균형과 지질 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체 활동 부족과 좌식 생활로 인한 체중 증가 콜레스테롤 상승도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합병증

고지혈증은 심하지 않은 경우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지질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말초동맥질환과 같은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원인 및 합병증
고지혈증 검사

 

뇌졸중과 췌장염

고지혈증 환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혈전 위험이 커져 뇌혈관이 막혀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면서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복통과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장기 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치료 및 관리

고지혈증 관리는 무엇보다도 식생활 관리가 중요하며 약물치료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체중 유지, 흡연과 폭음 등의 건강에 해로운 습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스타틴, 피브레이트, 니아신, 담즙산 격리제 등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고지혈증 관리에 좋은 자전거 타기

 

좋은 운동과 음식

규칙적인 운동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며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걷기, 달리기, 수영 또는 자전거 타기와 같은 활동은 지질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 섬유질, 항산화제가 풍부한 생선과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