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찰 옥수 효능 및 특성, 영양 성분과 찌는 법

찰 옥수 효능 및 특성, 영양 성분과 찌는 법

· 댓글개 · 데큰

찰옥수수는 여름철 대표적인 간식으로 찰진 식감과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쉽게 살이 찌지 않아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도 많이 들어 있어 눈 건강, 피부 미백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E와 레시틴과 풍부한 찰옥수수는 노화를 방지하고,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조혈작용과 혈액순환을 촉진해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목차

  • 찰옥수수 특성 및 영양 성분과 효능
  • 찰옥수수 영양 성분과 효능
  • 찰옥수수 영양 성분
  • 찰옥수수 효능
  • 소화기 건강
  • 시력 보호
  • 옥수수 먹는 법과 찌는
  • 법 찰옥수수 찌는 법

 

찰옥수수 특성 및 영양 성분과 효능

찰옥수수 주요 성분은 알갱이 무게의 72~73%가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탄수화물은 낟알의 1~3% 정도로, 포도당과 자당, 과당으로 이루어진 단순 당입니다. 특히 옥수수의 전분은 선형 분자인 아밀로오스와 분지형인 아밀로펙틴의 두 가지 포도당 중합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찰옥수수의 전분은 아밀로펙틴이 90%나 될 정도로 풍부해 특유의 찰진 식감이 납니다.

 

찰옥수수 영양 성분과 효능

찰옥수수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E가 풍부해 중성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수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찰옥수수 씨눈 발견되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과 동맥 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찰옥수수 효능
야외에서 찰옥수수 먹는 여성

 

찰옥수수 영양 성분

찰옥수수에는 전분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당분과 리놀레산, 아라키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 베타카로틴과 크립토잔틴, 크산토필과 같은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A, C, E, 칼슘과 칼륨, 철분, 인, 셀레늄, 마그네슘, 망간, 아연,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쉽게 체중이 늘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효능과 함께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찰옥수수 효능

찰옥수수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B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E는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노화 방지, 피부미용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은, 무기력해지기 쉬운 여름철 피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건강

찰옥수수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열량이 적기 때문에 쉽게 살이 찌지 않고, 우리 몸에 축적된 다양한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디톡스 효과로 인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찰옥수수에 풍부한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은 배변 활동을 촉진하여 숙변 제거와 변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찰옥수수 시력 보호 효과
시력 검사하는 여성

 

시력 보호

옥수수에는 과일과 채소에서 흔히 발견되는 비타민 A와 유사한 카로티노이드인 루테인이 함유되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루테인은 황반 변성, 백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을 방지하고 눈 건조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E도 풍부해 눈으로의 혈류를 개선하여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 먹는 법과 찌는 법

옥수수는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트립토판이 부족하므로 불완전 식품이라고도 합니다. 옥수수 단백질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우유나 계란, 고기와 같은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를 원료로 만든 시리얼 제품은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통조림 옥수수는 치즈와 함께 먹으면 음식 궁합이 좋습니다.

 

찰옥수수 찌는 법
찐 찰옥수수

찰옥수수 찌는 법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삶는 쪄서 먹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손질할 때 껍질을 2~3겹 그대로 두고 찌면 수분이 유지되어 옥수수 특유의 촉촉하고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냄비에 찜통을 놓고 받침대 바로 아래까지 물을 채운 다음 센 불에서 30~1시간 정도 찐 다음 10분 정도 더 뜸을 들어먹으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