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식물광피부염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식물광피부염 원인 및 증상과 치료

· 댓글개 · 데큰

식물광피부염은 라임과 무화과와 같은 푸라노쿠마린이 풍부한 식물에 피부가 접촉된 후 자외선에 노출돼 피부가 자극을 받거나 염증을 일으켜 작열감과 통증 등을 유발하는 광과민성 피부질환입니다. 또한, 푸라노쿠마린을 섭취하면 상피 세포로 들어가 UV에 노출되면 DNA와 결합해 아라키돈산 캐스케이드가 활성화돼 세포 사멸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식물광피부염 원인 및 증상
  • 식물광피부염 원인
  • 식물광피부염 물질
  • 푸라노쿠마린
  • 식물광피부염 증상
  • 피부 색소 침착
  • 식물광피부염 치료

 

식물광피부염 원인 및 증상

식물광피부염은 식물 수액과 과일에 들어 있는 광과민성 화학물질인 푸라노쿠마린이 피부에 묻거나 섭취 후 햇빛에 노출돼 발생하는 피부 광 반응으로, 영향을 받은 부위는 심하게 붉어지고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피부 병변은 선형 이거나 줄무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급성 염증 반응이 가라앉은 후에도 수년 동안 지속할 수 있는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물광피부염 원인

식물에는 급성 광 독성 반응을 일으키는 푸라노쿠마린이 들어 있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레몬, 당근이나 미나리 등에도 들어 있습니다. 푸라노쿠마린이 풍부한 식물과 접촉하거나 섭취하면, 직접적인 독성 효과로 인한 감광성을 유발하게 되면 면역 체계는 자극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UVA와 푸라노쿠마린이 상호 작용해 세포막 손상과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식물광피부염 증상
식물광피부염

 

식물광피부염은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푸라노쿠마린과 같은 특정 원인 물질을 접촉하거나 복용한 뒤 햇볕에 노출될 때 발생하지만, 다양한 물로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 물질은 항균제로, 여드름 치료제나 관절 약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퀴놀론계통의 항생제와 일부 고혈압약, 진통제도 광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물광피부염

물질 광 독성 식물에서 발견되는 광과민성 물질은 장파장 자외선(UVA)에 의해 활성화되는 푸라노쿠마린과 소랄렌, 베르가프텐 등으로, 특히 선형 푸라노쿠마린이 가장 독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소랄렌에서 파생된, 선형 푸라노쿠마린인 베르갑텐(Bergapten)과 잔토톡신(xanthotoxin)은 식물성 광 피부염과 관련된 식물에서 항상 발견됩니다.

 

식물광피부염 원인
식물광피부염 음식

 

푸라노쿠마린

식물광피부염을 유발하는 푸라노쿠마린의 가장 특징적인 특성은 세포를 가시광선, 햇빛, 특히 자외선에 민감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푸라노쿠마린은 섭취 후 빠르게 혈류로 흡수되어 자외선 A 광선, 320~400nm에 노출된 후 활성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푸라노쿠마린을 섭취 후, 자외선에 노출되며 동물과 인간 모두에서 피부 염증과 종양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식물광피부염 증상

식물광피부염 증상은 감광성 반응을 유발한 물질에 접촉하거나 섭취한 후 햇빛에 노출돼 발생하는 염증과 발진으로, 타는듯한 느낌으로 시작해 타박상 같은 발진과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물광피부염 증상은 대개 노출 후 약 24시간 후에 나타나며 약 48~72시간에 절정에 이릅니다. 발진은 1~3일에 걸쳐 심해지고 그 이후에는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합니다.

 

식물광피부염 증상
식물광피부염 색소 침착

 

피부 색소 침착

식물광피부염으로 인한 색소 침착은 보통 상피화생 후 1~2주 후에 발생하게 되며, 퇴색되는데 전에 수개월 동안 지속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색소 과다 침착은 소랄렌, 푸라노쿠마린 때문에 생긴 과다색소침착으로, 멜라닌 세포 유사분열 및 수지상 세포의 증가, 멜라닌 세포 비대, 티로시나아제 활성 증가, 멜라닌소체의 크기 및 분포 변화를 통해 발생합니다.

 

식물광피부염 치료

식물광피부염은 습윤 드레싱 등으로도 치료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또는 전체 체표면적의 30% 이상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 병변은 찬찜질이 도움이 되며 발진과 부기가 있는 경우 스테로이드가 처방되기도 하며, 심하지 않은 증상에는 일반의약품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