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차즈기 효능 및 영양 성분 차즈기 차 먹는 법과 주의점

차즈기 효능 및 영양 성분 차즈기 차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차즈기 효능 및 영양 성분 차즈기 차 먹는 법과 주의점 차즈기는, 차조기로 불리기도 하는 자소엽을 이르는 말로 한방에서는 자소엽의 잎을 소엽, 종자를 자소 자라고 하여 한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외형이 깻잎과 유사한 차즈기는, 매운맛이 나면서도 따뜻한 성질이 있어 기운을 잘 소통하게 하고, 소화불량과 가스가 찰 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색 색에 안토시안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목차
  1. 차즈기 영양 성분과 효능
  2. 차즈기 영양 성분
  3. 차즈기 효능
  4. 눈 건강
  5. 해열 진통 효과
  6. 다이어트 효과
  7. 차즈기 먹는 법과 주의점
  8. 차즈기 차 우리기
  9. 차즈기 주의점

 

차즈기 영양 성분과 효능

차즈기에는 안토시아닌과 로즈마린산, 비타민C, K, 칼슘, 칼륨, 철분, 식이섬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각종 심혈관계질환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차즈기에는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 응고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와 칼슘 등이 풍부해 출혈증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즈기 영양 성분

차즈기에는 베타카로틴엽록소, 안토시아닌 페릴알데이드, 로즈마린산, 아피게닌, 루테올린, 하이드록시페닐 락트산, 쿠마르 산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A, B, C, K, E,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망간, 크롬, 아연, 마그네슘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 토코페롤, 시소인, 시아니딘 유도체 등을 함유하고 있어 자색이 납니다.

 

차즈기 효능
틈새 작물 차즈기

 

차즈기 효능

차즈기에는,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활성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과 로즈마린산 등이 풍부한 차즈기는, 식중독과 관절 통증을 줄이고, 알레르기와 스트레스 해소, 호흡기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 탈모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차즈기에는 루테인과 루테올린 배당체 성분이 풍부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망막 중심부의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로 사물의 명암과 색, 형태를 인식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황반 색소의 밀도가 떨어져 황반변성이 생길 수 있는데 차즈기에 풍부한 루테인이 황반 색소의 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즈기 통증 효과
두통이 심한 여성

 

해열 진통 효과

차즈기에는 쿠믹 산과 페릴알데이드, 페닐알코올 등이 풍부해 감기 기운이 있으면서 풍한으로 오한 및 발열 중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코가 막히고 기침을 하는 감기 증상과 두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진해, 건위, 이뇨, 진정, 진통에도 좋아서, 즙을 내 마시거나 차로 우려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차즈기는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해 체지방을 분해하고 기초 대사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차즈기는 지방을 태우고 뱃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갈색 지방 조직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즈기 다이어트
과체중 여성

 

차즈기 먹는 법과 주의점

차즈기는 깻잎과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날 것이나 조리용 모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삼겹살과 같은 고기구이, 초밥, 채소와 함께 쌈으로 싸 먹고, 간장에 절이거나 나물, 향신료 등으로 재워 김치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썰어서 샐러드에 넣거나 팬케이크, 빵, 볶음 요리 등에 양념으로 넣고 반죽에 튀겨 반찬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차즈기 차 우리기

차즈기 차는 상쾌하고 시원한 맛이 나며 진정 효과가 있으며 긴장을 푸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중독과 소화불량,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즈기 차는 7~8월경에 채취해 말려두고 필요할 때 우려 마시면 되는데, 우릴 때는 자소엽 20g을 물 500cc에 넣고 뚜껑을 닫고 15분 정도 끓여 마시면 됩니다.

 

차즈기 차 우리기
차즈기 차

 

차즈기 주의점

차즈기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정도로는 안전하지만, 지속해서 노출될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한 보고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와파린과 클로피도그렐, 아스피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상호작용해 내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콜레스테롤 저하제와 함께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