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귓속 가려움,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법

귓속 가려움,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법

· 댓글개 · 데큰

귓속 가려움증은 일반적으로 외이도 피부 장애로 발생하며, 통증과 열감, 가려움증 등을 담당 전도하는 무수 초 신경 섬유가 중추 신경계에 가려움증 정보를 감지하고 신호를 보낼 때 느끼게 됩니다. 귓속 가려움은 대부분 며칠 안에 사라지지만, 좋아지지 않거나 심해진다면 다른 문제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귓속 가려움 원인 및 증상

귀는 예민하므로 특별한 원인 없이도 가려울 수 있으며 귓속 건조증이나 알레르기, 피부염 등은 만성적으로 귓속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귓속 가려움은 뇌를 자극하는 듯한 심한 느낌을 유발해, 면봉이나 귀이개 등을 사용할 경우, 신경 섬유로 가득 차 있는 민감한 부분을 자극하거나 상처로 인한 염증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귓속 가려움
귓속이 가려운 여성

 

귓속 가려움 증상

귓속 가려움증은 짜증 나고 불편할 수 있지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계절성 감기가 원인일 경우 걱정할 필요 없지만, 염증으로 유발하는 귓속 가려움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귀 감염은 처음 발생하는 초기 단계에서 가려움증이 흔하게 발생하게 되며, 내이에 체액이 축적되거나 귀지가 과도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귓속 가려움 원인

귓속 가려움은 감염으로도 생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감기나 독감 증상이 있을 때 발생하기도 하지만 귀지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물놀이나 수영 후 오염된 물이 귀에 남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건조해도 가려움증을 유발하지만, 습기가 너무 많으면 세균 감염으로, 외이도의 자연 방어막이 파괴돼 염증과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귓속 가려움 원인
귓병 치료하는 여성

 

귀지

귀지는 윤활 효과가 있어, 충분히 생성되지 않으면 귓속이 건조해져 가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귀지가 너무 많이 생성돼 쌓이면 귀가 가렵고 따가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귓속 가려움은, 신경 습관, 세균과 진균 감염으로 인한 건선이나 피부염과 같은 피부 질환일 수 있으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귓속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귓속 가려움은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헤어스프레이나 샴푸와 같은 미용 제품뿐만 아니라 귀걸이와 같이 니켈이 함유된 제품도 마찬가지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어보거나 보청기처럼 귀에 넣는 플라스틱, 고무 또는 금속도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스테로이드 크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

가려움증은 일반적으로 별문제가 되지 않지만, 외이도 가려움증이 있으면 정신을 잃을 정도로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외이도염은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균이나 진균 감염으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박테리아는 수영이나 물놀이 후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외이도에 쉽게 투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

감기와 알레르기는 중이에 감염을 일으키고 귓속 가려움을 일으킬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코막힘과 같은 감기 증상이 며칠 지속되면 중이의 내막이 자극을 받게 되고 유스타키오관을 막아 귀가 가렵거나 꽉 차거나 막히게 합니다. 또한, 중이염은 귀가 먹먹하거나 청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감기가 나으면서 저절로 해결됩니다.

 

귀속 가라움증 치료
귓속 가려움 치료에 도움이 되는 데스원 로션

 

귓속 가려움 치료

가벼운 감기나 알레르기 치료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진통제, 충혈 완화제, 항히스타민제로 집에서 치료할 수 있지만, 검진을 받아 보고 처방 약을 사용하는 것이 습니다. 귓속 가려움에는 보통, 펙소페나딘과 다이펜하이드라 민, 로라타딘과 같은 경구 복용제, 크림형 항히스타민제를 면봉에 묻혀서 바르면 염증과 가려운 증상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