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요족 깔창 요족통에 도움이 될까, 요족 원인 및 증상

요족 깔창 요족통에 도움이 될까, 요족 원인 및 증상

· 댓글개 · 데큰

오목한 발을 뜻하는 요족은 발의 아치가 너무 오목하게 푹 들어간 상태로 체중이 발가락과 발뒤꿈치에 과도하게 실려 통증과 불안정을 유발하게 되며 대부분 유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족은 평발보다 흔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크고, 발등이 눈에 띌 정도로 아치가 위쪽으로 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발가락까지도 모양이 변할 수 있습니다.

 

발아치 및 요족 깔창

발은 아치형 구조로 되어있어, 스프링과 같은 역할을 해 체중으로 인한 충격을 흡수했다가 그 반동으로 쉽게 걷게 됩니다. 하지만 아치가 너무 높은 요족이나 아치가 없는 평발은, 걸을 때마다 피로감과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발의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요족 깔창과 발목 보조기, 기능성 신발 등을 착용해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족 통증 환자
요족 마사지

 

요족 대 평발

요족은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이 올라가 있어 발가락과 뒤꿈치만 지면에 닿고 체중이 실리지만, 요족과 반대로 평발은 아치 구조가 약하거나 형태가 거의 없어 운동능력에 문제가 생기거나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요족과 평발은 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균형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발목이 불안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족 원인

요족은 체중이 발바닥 중에서도 발뒤꿈치와 발 앞쪽에만 쏠리는 발로, 대부분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신경 계통에 문제가 있거나 외상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 계통 질환 중에서도 샤르코-마리-투스(CMT)는 종아리의 근육이 위축되고 감각 장애가 일어나 요족이 생기기도 하며, 뇌성마비의 후유증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요족 원인
요족이 되기 쉬운 하이힐

 

신경학적 장애

요족은 대부분 선천적이지만 신경학적 장애로 유발할 수 있으며 정적 신경 장애에는 뇌졸중과 소아마비, 뇌성마비, 척수 손상 및 비골신경 손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요족을 유발할 수 있는 진행성 신경 장애에는 척추 종양, 뇌종양, 척추 낭종, 근이영양증, 프리드라이히 운동 실조증 등도 요족을 유발할 수 있지만, 5건 중 1건은 명확한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족 증상

요족은 관절운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걸을 때 지면에 닿는 발바닥 면적이 적어서 쉽게 발목을 접질리거나 삘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발목 불안정증이나 발목인대파열, 발목 연골 손상 등의 발목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요족이 심하면, 종아리 근육을 경직시켜 발 전체에 심한 통증과 변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족 합병증

요족은 자체로도 불편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족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족이 심한 경우 체중이 발바닥 전체에 고르게 분산되지 못하고 발뒤꿈치와 발 앞쪽에 쏠리게 되면서, 발가락이 구부러지는 망치족지 변형과 지간신경종뿐만 아니라, 발 뒷부분에 있는, 아킬레스건 손상족저근막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족 자가진단 및 치료

평발과 요족이 심하지 않으면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많은데 간단한 요족 자가진단 방법이 있습니다. 발바닥에 잉크 등을 묻히고 종이 위에 올라가 발바닥 모양을 찍어보면 되는데, 뒤꿈치와 발가락 발 바깥쪽이 찍히고 가운데가 적당히 뜨면 정상이지만 가운데 뜬 부분이 거의 없으면 평발, 뒤꿈치와 발가락 부분만 찍혀있다면 요족일 수 있습니다.

 

요족 치료
요족 신경 치료

 

요족 치료

요족 증은 대부분 수술로 치료할 만큼 심각한 증상을 수반하지 않으며, 요족 깔창이나 발 보호대를 착용해 발 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발목 근육을 개선하는 데 도움 이 되는 물리치료를 받기도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발을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특히 활동적인 사람은 충격 흡수 기능이 있는 신발이나 깔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