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세이지 효능 및 영양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세이지 효능 및 영양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세이지는 지중해가 원산지로 알려진 박하과에 속하는 다년생 허브로 로즈마린산, 루테올린, 아피 게닌과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음식의 향미를 높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세이지는 예로부터, 감염과 부기, 염증, 통증을 완화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며, 소화를 쉽게 하고 설사를 억제하며 생리통과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이지 영양성분과 효능

세이지에는 다양한 정유 성분과 투존, 로즈마린산, 장뇌, 타닌, 플라보노이드, 에스트로겐, 시네올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심장병과 당뇨병, 우울증, 비만, 루푸스, 암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이지는, 고기와 생선, 샐러드, 샌드위치 등에 사용되기도 하며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세이지 효능
세이지

 

세이지 영양성분

세이지에는 페놀 화합물과 테 르페 노이드, 플라보노이드와 시네올, 보르네올, 투존과 같은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B1, B6, C 니아신, 티아민 엽산과 K와 같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철, 인, 나트륨, 아연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제가 풍부한 세이지는 심혈관 건강과 신경계 질환을 방지하고 당뇨병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이지 효능

세이지는 고대부터 염증과 통증 완화, 산화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사용해 왔으며 강한 향과 독특한 맛으로 음식의 맛을 좋게 하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세이지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낮추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며, 신체를 해독하고, 체중 감소를 돕고,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식욕을 높이고, 위를 진정시키고, 면역 체계를 자극해 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이지 항암 효과
항암 치료중인 남성

 

항산화 효과

세이지에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피토케미컬 화합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클로로겐산, 카페인산, 로즈마린산, 엘라그산, 루틴은 모두 자유라티칼과 염증 해소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 향상과 면역력 개선,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이지에는 항산화 비타민 A, C, E도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폴리페놀은 160가지가 넘게 들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이기도 합니다.

 

항염효과

세이지에는 루테올린과 로즈마린산 등이 풍부해 염증성 질환을 일으키는 효소인 TOK 1에 대해 강력한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루테올린은 알려진 항염증제로 알려진 6가지 천연 화합물 중 TOK 1에 대한 가장 강력한 억제 활성을 가지고 있으며, 로즈마린산은 염증 반응과 관련된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루테올린과 같은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세이지에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특성이 있어 뇌의 특정 수용체에 결합하여 일과성 열감 및 과도한 발한과 같은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므로 안면 홍조, 과도한 발한, 질 건조 및 과민성과 같은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세이지 보충제를 복용한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는 여성의 안면 홍조 횟수가 많이 감소했으며, 기분 변화 및 과민성 방광과 같은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이지 차 효능
세이지 차

 

구강 건강

세이지에는 정유 성분과 같은 항균 항염 성분이 풍부해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고 치태를 유발하는 미생물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구강 세척제 또는 오일의 형태로 된 세이지 추출물은 강력한 항균 특성이 있어 구취와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붓기와 출혈과 같은 구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후 감염, 잇몸 출혈, 치아 농양, 구내염, 구강 궤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이지 활용 및 주의점

세이지는 강한 맛과 향 때문에 요리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하며, 토마토소스와 크림 파스타 반죽 등에 넣어도 좋습니다. 또한, 케이크나 빵, 과자 등의 제빵과 차로 활용해도 좋지만 세이지는 투존을 상당히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독성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세이지는 자궁을 자극해 유산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유 생산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수유부에게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