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몰리브덴 효능 및 결핍증 많은 음식과 섭취량

몰리브덴 효능 및 결핍증 많은 음식과 섭취량

· 댓글개 · 데큰

몰리브덴은 모든 생명체에 필수적인 미네랄로 인간을 비롯한 동물과 식물 모두가 적절한 기능을 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몰리브덴은 지방과 탄수화물, 철분 대사를 돕고 단백질 및 DNA와 같은 유전 물질을 처리하는 데 필요하며 각종 노폐물과 약물, 독성 물질을 분해하고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몰리브덴의 중요한 기능은 효소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아미노산의 분해를 돕는 것입니다.

 

몰리브덴 효능 및 보충제

몰리브덴은 모든 동물과 식물에도 필요한 영양소로 효소 활성과 독소 축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몰리브덴을 함유한 효소가 50개 이상 발견되고 있으며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몰리브덴 효소는 아황산염 산화효소, 알데히드 산화효소 및 크산틴 산화효소가 있습니다. 또한, 몰리브덴 글리시 네이트 보충제는 생물학적으로 이용 가능한 형태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몰리브덴 효능
몰리브덴 보충제와 콩 요리

 

대사 기능

몰리브덴은 다양한 효소의 촉매 역할을 하고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분해를 돕고 항산화 특성을 가진 효소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몰리브덴의 항산화제 특성은 세포와 DNA를 보호하고 세포가 다양한 기능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생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몰리브덴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에서 생기는 부산물과 대사작용 과정에서 나오는 독성 물질 걸러내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황산염 중화

몰리브덴은 아황산염으로 인한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황산염은 식품을 보존하고 식품의 변색을 억제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데, 아황산염에 민감한 사람은 천식과 두드러기, 가려움증,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몰리브덴은 체내에 누적된 아황산염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황산염 산화효소의 보조인자 역할을 해 아황산염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과 치료
치과 치료 받은 여성

 

치아 건강

몰리브덴은 치아 법랑질에서 발견되는 미네랄로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미네랄의 섭취량이 적을수록 충치 발생률이 높고 몰리브덴 섭취량이 많을수록 충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몰리브덴과 불소의 조합은 불소만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불소의 영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윌슨병 치료

윌슨병은 구리가 축적되어 구리 수치가 증가하고 체내 독성이 나타나는 유전 질환입니다. 체내 구리 농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뇌와 간 손상 및 다양한 신경학적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몰리브덴의 한 형태인 테트라 티오 몰리브 데이트는 윌슨병 환자의 구리 독성 치료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테트라 티오 몰리브 데이트는 식품 단백질 및 구리와 복합체를 형성하여 작용하므로 구리가 혈류에 흡수되지 않도록 합니다.

 

몰리브덴 음식 내장육
몰리브덴 음식 곱창

 

몰리브덴 많은 음식

몰리브덴은 지역과 토양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음식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영양제 형태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몰리브덴은 콩류에 많이 들어 있으며 잎이 많은 채소와 곡물, 견과류 귀리, 호박씨 등에 상당량 들어 있으며 특히 동물 내장육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우유와 치즈 등의 유제품과 같은 다양한 음식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몰리브덴 하루 섭취량 및 결핍증

몰리브덴 하루 섭취량은 정해진 바 없지만 75~250m cg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임산부와 모유 수유 여성은 좀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몰리브덴의 평균적인 섭취량은 대부분 권장하는 필요량보다 많으므로 결핍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음식을 통해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어,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결핍되지 않습니다.

 

몰리브덴 결핍증

몰리브덴 결핍의 경우는 장기간 정맥 내 수유를 하거나 음식에서 몰리브덴을 흡수가 충분하지 않은 유전적 문제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또한, 유황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몰리브덴 수치가 감소하고 결핍될 수 있으며, 야맹증과 심박 수, 호흡수 증가, 노인의 성 기능 저하, 구강 및 잇몸 질환, 아황산염 민감성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몰리브덴 보충제
몰리브덴 보충제 설명 듣는 노인

 

몰리브덴 부작용

몰리브덴은 적당하게 섭취하면 큰 부작용은 없지만, 장기간 하루 10mg 이상 과도하게 섭취하면 독성이 되어 관절의 통증, 염증 등 통풍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피부 발진과 현기증,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몰리브덴은 구리 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구리 결핍으로 이어져 적혈구 또는 백혈구 수를 낮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