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로즈힙 차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로즈힙 차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로즈힙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된 야생 장미 꽃잎의 씨방이 부풀어 오른 것으로 보통 초여름에 꽃의 수분 후에 형성되기 시작해 늦여름에서 가을에 다양한 색상으로 익어갑니다. 로즈힙은 특히 비타민 C와 페놀, 리코펜, 엘라그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수 세기 동안 전통 의학과 민간요법에서 널리 사용됐으며 현대의학에서도 다양한 효능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로즈힙 차 효능
로즈힙 차

 

로즈힙차 효능 및 활성물질

로즈힙차는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와 독감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되며, 해열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다량의 항산화제와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다양한 질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즈힙차는 조기 노화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도 풍부합니다.

 

로즈힙 활성물질

로즈힙에는 리코펜과 베타카로틴 등의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리놀레산, 리놀렌산, 레티놀 산, 카테킨, 케르세틴, 엘라그산과 같은 항산화제와 오메가 3, 6, 9 등의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A, B, E와 칼슘, 칼륨, 철분, 셀레늄, 망간, 마그네슘, 인, 황, 규소, 아연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코펜, 펙틴, 루테인과 같은 유기 화합물과 같은 다양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로즈힙 차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전을 방지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로즈힙 차의 항염 특성은 동맥과 혈관의 염증을 줄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만 환자에게는 6주 동안 매일 로즈힙 보충제를 복용하도록 한 결과, 연구가 끝날 때쯤, 참가자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최대 5%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맥박 체크
순환기 장애 환자

 

관절 건강

로즈힙은 레몬보다 더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암을 억제하는 리코펜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분과 지방산으로 구성된 2차 대사산물인 갈락토 로피드는, 콜라겐 형성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이며, 관절의 연골 기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로즈힙 분말을 3개월 섭취한 골관절염 환자에서 관절의 이동성이 크게 향상되고 조조 경직이 감소해 진통제 섭취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기 건강

로즈힙에는 항산화 항염 성분이 풍부해 위 근육을 진정시켜 위경련, 속 쓰림 및 팽만감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소화 흡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로즈힙 차는 음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화 효소와 복합체를 형성하는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로즈힙 차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 중인 여성

 

체중 관리

로즈힙 차는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프랑스에서 발표한 한 연구에서는 비만 전 단계의 사람들에게 로즈힙 차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연구에서는 무작위 이중 맹검 임상 시험을 통해, 32명의 비만 전 참가자에게 12주 동안 로즈힙 추출물 또는 위약을 투여했습니다. 로즈힙을 섭취한 참가자는 위약을 복용한 대조군에 비해 복부 내장 지방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즈힙 차 먹는 법과 주의점

일반적으로 말린 로즈힙 껍질만 차로 사용하지만, 씨를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씨를 제거하지 않은 신선한 로즈힙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로즈힙 차를 끓일 때는 물 1L에 로즈힙 8 티스푼 정도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10~15분 정도 더 끓여서 하루 2~3잔 정도로 마시면 됩니다. 로즈힙은 저항력이 강하고 비타민은 열에 강한 특성이 있어 조리 과정에서 쉽게 파괴되지 않지만, 너무 오래 끓이지 말아야 합니다.

 

로즈힙 오일

로즈힙 씨는 종종 오일로 가공돼 직접 사용하기도 하지만, 크림과 연고, 로션 등의 화장품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로즈힙 오일은 여드름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피부의 전반적인 모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냉압착 로즈힙 씨 오일은 화상과 흉터를 줄이기 위해 국소적으로 사용되며, 노화 방지 특성은 보조제 및 국소 제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지성 피부나 민감성 피부는 주의해야 합니다.

 

로즈힙 오일 패치 테스트
로즈힙 오일 테스트

 

로즈힙 주의점

로즈힙은 장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과 작은 털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당뇨병에도 도움이 되지만, 당뇨병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로즈힙은 신장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신장 질환이나 결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과도하게 섭취 시에도, 복통이나 설사, 변비,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