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수염 차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옥수수수염 차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옥수수는 여름철 대표적인 간식으로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식량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곡물로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작물 중 하나로 이기도 합니다. 옥수수는 다른 곡류에 비해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부산물로 나오는 옥수수수염 또한 약용과 차 등으로 사용하는데, 전립선 건강과 부기 제거,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옥수수수염 차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수분 대사가 좋지 못해서 노폐물이 쌓이거나 비만한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 우리 몸에서 남아도는 수분을 잘 배출하지 못하게 되고, 노폐물도 쌓이게 되면서 붓기와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몸이 잘 붓고 몸이 무겁게 느껴지는 사람은 옥수수수염 차를 자주 마시면 부기 제거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

옥수수수염 활성 물질

옥수수수염에는 이노시톨, 스티그마 스테롤, 말리산, 타르 탈익산, 글루코스 등이 함유돼 있어 토혈, 지혈, 이담 작용, 요도결석, 신장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은 신장에 작용하기 때문에 저하된 신장 기능을 높이고 신장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더위로 인해 열이 상부로 몰릴 때 옥수수수염 차가, 열을 내리고 염증을 삭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건강

옥수수수염에는 칼륨을 비롯한 메이신(may sin) 성분 등이 많이 들어있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수염 차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폐암과 난소암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전립선을 강화해 주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결석 생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및 지방 억제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체내 콜레스테롤 대사에 미치는 효능을 동물실험으로 검정한 결과, 간 조직에서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체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를 통해 쥐에게 정상식이를 한 그룹과 고지방식이를 한 그룹, 고지방식이와 동시에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같이 투여한 그룹으로 나눠 7주 동안 진행한 결과,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군의 간 조직 내 지방 축적 억제 효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비뇨기질환 환자

비뇨기 건강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비뇨기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 명순철 교수와 약학대학 이민원 교수 공동 연구팀은 옥수수수염 추출물로부터 비뇨기계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억제해주는 3가지 활성물질을 밝혀냈는데, 이 물질들이 방광 및 전립선 수축을 현저히 감소시켜 과민성 방광염 환자 및 전립선 비대증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인병 예방

옥수수수염은 한약재로 사용되며 소변과 대변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 관리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수염 차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촉진하며,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고혈압과 혈전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하루 1~2잔 정도로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순환기 장애가 있는 남성

옥수수수염과 속대 활용

옥수수를 손질한 다음에는 옥수수수염을 모아서 깨끗이 씻어 말린 뒤, 차로 끓여 마시면, 짠 음식을 자주 먹거나 몸이 붓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제를 비롯한 히알루론산 성분도 풍부해 피부를 촉촉하게 보습하고 미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를 먹고 남는 속대에도 항염 성분인 베타 시토 스테롤이 풍부해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식혀서 가글을 하면 잇몸 질환과 구내염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옥수수와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 차 주의점

옥수수수염 차는 직접 끓여 먹어도 티백이나 음료 등으로 간편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 차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소변을 너무 자주 보는 사람들과 밤늦게는 되도록 많이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옥수수수염 차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장 기능이 약하거나 신부전,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