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루테올린(Luteolin) 효능 및 많은 음식, 주의점

루테올린(Luteolin) 효능 및 많은 음식,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루테올린(Luteolin) 효능 및 많은 음식, 주의점

루테올린(Luteolin)은 바이오플라보노이드로 분류되는,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종 양 물질로 혈관과 심장 보호, 뇌 기능과 피부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어 건강 보조 식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루테올린은 세포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산소와 질소를 함유한 반응성 화합물을 제거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도파민 수송체 활성을 촉진해 신경 건강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와 루테올린 영양제

루테올린은 항산화 특성을 포함하고 자유 라디칼의 세포 손상 효과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로 사이토카인 및 산화질소 수치를 촉진하여 뇌 및 신경계 건강을 지원합니다. 특히 루테올린은 노화 및 자유 라디칼의 영향으로부터 미토콘드리아를 방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세포 항산화제를 활성화하여 노화 방지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염 효과

루테올린은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조절함으로써 항염 작용을 합니다. 생쥐에서 루테올린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IL -4, IL -5, IL -13을 억제하여 폐와 코의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했습니다. 또한, 비만 세포를 안정화해 히스타민을 반출을 억제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염증 특성으로 인해 루테올린은 다발성 경화증의 잠재적인 보완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피부 건강

루테올린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피부를 내부로부터 보호하고 UV로 인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통해 충분히 보충하지 못할 때는 영양제 형태로 보충해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쥐를 통한 연구에서는 루테올린이 MMP -1 발현을 차단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매 노인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쥐에 관한 연구에서 루테올린의 항염 및 뇌 보호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동물의 인지, 기억 및 조정 기능을 향상해 알츠하이머를 예방했습니다. 루테올린은 자유 라디칼 손상과 이 질병에 특정한 염증 단백질로부터 뇌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효과

루테올린은 염증을 억제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테올린은 산화 환원 조절, DNA 손상 조절 및 단백질 키나아제 조절에 관여하며 암세포 조절에 사용됩니다. 특히 루테올린은, 유방암과 난소암과 같은 여성 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테올린은 폐암 세포에 항산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결장암 발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비만 여성

비만 억제 효과

루테올린은 비만 세포 탈과립을 억제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기 전에 히스타민의 반출을 차단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루테올린은 비만 세포의 활성을 늦추고 비만 세포에 의존하는 T 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며 다발성 경화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루테올린은 15가지 식물성 플라보노이드에 관한 연구에서도 비만 세포 히스타민 반출에 대한 가장 큰 억제 효과를 보였으며 케르세틴에 비해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알레르기 

루테올린은 감마-아미노 부티르산 A(GABAA) 수용체를 억제하여 기도 점액 생성을 촉진하고 면역 사이토카인을 조절하여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루테올린은 혈 뇌 장벽을 넘을 수 있는 독특한 분자 작용 메커니즘으로 알레르기, 천식, 습진, 심지어 신경 염증에 대한 치료 효과가 있으며, EAE로도 알려진 실험적 알레르기성 뇌척수염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여성

루테올린 결핍

루테올린은 신경학적 기능이 저하되는 50세 이상에서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기억력과 인지능력 등의 학습과 운동 능력 저하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피부 병변 및 주름과 같은 산화 스트레스의 징후도 루테올린이 필요하다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가 면역 장애 또한 루테올린이 필요함을 의미할 수 있으며,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은 루테올린이 필요하다는 만성 징후 중 하나입니다.

 

루테올린 보충제와 감귤

루테올린 많은 음식

루테올린은 식용 가능한 다양한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으며 주로 잎에서 발견되지만, 나무껍질과 붉은 클로버 꽃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루테올린이 풍부한 음식에는, 감귤류를 비롯한, 깻잎과 브로콜리, 당근, 셀러리, 아티초크, 오렌지, 파슬리, 타임, 로즈메리, 오레가노, 박하와 같은 허브를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땅콩 껍데기는 루테올린이 가장 풍부한 공급원으로 땅콩을 가공할 때 나오는 부산물이기 때문에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습니다.

 

루테올린 주의점

루테올린은 음식을 통해 섭취할 때는 큰 부작용이 없지만, 보충제는 자폐아나 대장염 환자, 임산부에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루테올린은 항암 약물과 같은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어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루테올린은 대장염을 예방했지만, NF-kB를 억제함으로써 장 세포의 보호 분자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