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 한관종 원인 및 예방과 제거

눈밑 한관종 원인 및 예방과 제거

한관종은 주로 눈 주위에 오돌토돌 솟아나는 물사마귀 일종으로 진피층에 존재하는 땀샘 관이 과도하게 증식해서 생기는 다발성 양성종양으로 이효리가 방송에서 눈 밑에 한관종이 있다고 하면서 더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한관종은 주로 눈 밑에 생기지만, 심한 경우 이마나 미간, 볼, 등 얼굴뿐만 아니라 목이나 가슴 등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한관종 제거법

눈밑 한관종

눈 밑 한관종은 한번 생기면 저절로 없어지지 않아 피부가 지저분해 보이고 화장을 하면 더 도드라져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관종은 2~3mm의 작은 크기로, 노란색이나 분홍색 원형이나 타원형의 구진들이 여러 개가 모여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밑 한관종은 주로 유전이나 30세 이후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전적이면 더 빠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관종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늘어나고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증상이 심하거나 발병 시기가 빠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관종은 물사마귀로도 불리는 질환으로 진피 속에 존재하는 땀샘의 배출 부인 땀샘 관이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나 한번 생기면 저절로 없어지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가 커지고 개수도 늘어나는 대표적인 난치성 피부질환이기도 합니다.

한관종 원인

한관종 등의 사마귀는 HPV나 MCV라고 불리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나 몰로스컴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해 발생하며, 편평 사마귀, 물사마귀, 곤지름 등 부위나 증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전신에 나타날 수 있는 사마귀는 특히 여성의 얼굴이나 목에 주로 나타나는 뾰루지나 좁쌀 여드름처럼 보이기도 하며, 물사마귀는 작은 구진에 물이 찬 형태로 발생하는데 아이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관종이 있는 여성들

한관종 발생 부위

한관종은 사춘기 이후 여성의 눈 밑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얼굴이나 겨드랑이, 배꼽, 사타구니, 생식기 주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관종은 통증 등의 증상이 없어서 일상생활에도 별다른 지장이 없지만, 방치하면 처음 발생한 피부 주변으로 퍼지고 미관상 좋지 않고 치료가 더 힘들어지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관종 전염성

한관종과 같은 사마귀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는 전염성도 있어서 발병한 사람과 접촉할 때 전염되는 예도 있는데,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은, 사마귀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방어하지 못하고 인체에 들어와 사마귀를 일으키는 예도 있습니다. 또한, 사마귀는 한 번 발생하면 재발이 잦고, 쉽게 치료되지 않아 심리적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한관종을 만지는 여성

한관종은 작지만, 크기가 커지기도 하며, 여러 개가 뭉쳐서 융합될 수도 있으며, 등은 물론 가슴까지 퍼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발견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한관종은 땀이 나오는 통로에서 증식하기 때문에 진피층 깊숙한 그곳에 있어서, 손이나 바늘로 잘못 제거하면, 상태가 악화하기 때문에 자가치료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관종 치료

한관종은 아무리 많이 생겨도 통증이 없어 일상생활을 큰 영향은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번지고 커지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개수가 적은 시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한관종은 바이러스 질환으로 면역력의 저하로 인한 바이러스의 활성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마귀를 제거한 후에도 여전히 면역력이 회복되지 않았다면 재발할 우려가 큽니다.

한관종 제거 시술

 

한관종 치료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는데, 탄산가스 레이저로 막힌 땀구멍을 뚫어주는 방법과 절연 침을 이용해 자주 재발하는 부위의 땀구멍을 제거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땀구멍을 뚫어주는 레이저 치료는, 시술 후 딱지가 일주일 정도 남아있고 피부에 붉은 기가 한 달 정도 가는 데 반해, 절연 침은 시술 후 딱지나 피부의 붉은 기 등은 생기지 않지만 여러 차례 시술을 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관종 예방

한관종은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단순히 보이는 것만 제거하는 치료보다는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면역치료가 뒤따라야 합니다. 한관종을 제거한 후에도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과일과 채소를 적절히 섭취하며, 평소에도 건강한 생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뿐만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도 중요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