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낭종이 생기는 원인 및 증상, 치료와 주의점

피지낭 종이 생기는 원인 및 증상, 치료와 주의점

피지 낭종은 피지샘의 배출구가 막혀서 주머니를 형성하다가 피지가 축적되면서 생긴 주머니로 여드름과 비슷하면서도 아프지 않지만 감염되면 염증이 생기고 붉어져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피지 낭종은 피지 분비가 활발한 젊은 사람에게 자주 발생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커지고 여드름처럼 고름과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피지낭종이 생긴 여성

피지 낭종 특성

피지 낭종은 손상된 모낭이나 피부의 피지선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선은 몸 전체 땀샘, 특히 머리카락이 있는 곳에서 잘 발생하며 손과 발에는 거의 없고 손바닥과 발바닥에는 전혀 없습니다. 피지 낭종은 피부의 상피세포가 진피의 피하 지방 내로 들어가 커지게 되고 감염되면 주변이 붉어지고 부어오르며 치료를 받을 때까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피지 낭종이 저절로 나은 여성

피지 낭종은 피지선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 세포가 피부 표면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고 피부 아래에 축적될 때 발생하는 표피 낭종만큼 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지 낭종은 성인의 20% 이상에 영향을 미치며 보통 1~5cm 정도의 크기에 중앙에 작은 구멍이 뚫려 있어 짜내면 냄새가 나는 고름 같은 피지가 나오기도 합니다.

피지 낭종 원인

피지 낭종은 땀샘 또는 피지가 피부로 가는 통로가 손상되거나 막히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긁힘이나 피부 손상, 수술 상처 또는 여드름과 같은 피부 질환과 같은 외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에 손상을 입었거나 여드름의 영향을 받은 사람은 피지 낭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커지게 되며, 젊은 사람들은 피부 낭종이 생길 가능성이 더 크지만 사춘기 이전의 어린이는 피부 낭종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피지낭종이 생기지 않는 어린이

피지 낭종은 피부 세포가 정상적으로 피부 표면으로 이동하여 떨어져 나가는 것이 아니라 세포가 증식하고 피부 안쪽에 쌓일 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피부 낭종은 때로는 상층 세포가 하층에 이식되도록 하는 손상으로 인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낭종의 원인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기형 또는 변형된 관,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기저 세포 모반 증후군과 가드너 증후군과 같은 유전적 원인으로 인해 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증상

피지 낭종 증상

피지 낭종의 주요 증상은 피부 아래 생기는 피지 덩어리로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습니다. 그러나 피지 낭종에 염증이 있는 경우 낭종 주위의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열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낭종은 불편하고 자극적일 수 있지만 제거하거나 치료하려고 하면 더 악화할 수 있습니다. 낭종을 따거나 터트리거나 짜는 것은 낭종 주의의 피부 손상을 일으키고 감염을 악화시키며 통증과 압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지 낭종 진단

피지낭종이 터지면 감염으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 낭종은 일반적으로 눈으로 확인하거나 피부를 검사해 진단할 수 있지만 때로는 다른 증상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생검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검사 전에 최근 피부 손상이 있었는지, 낭종을 처음 발견했는지, 다른 낭종이 있었는지, 낭종의 가족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치료

피지 낭종 치료

피지 낭종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불규칙한 식습관과 잦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기름진 음식은 피지를 촉진해 다양한 낭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또한 긁힘이나 수술 상처 또는 여드름과 같은 외상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낭종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거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낭종이 커져서 치료할 때는 낭종 벽을 완전히 제거해야 재발하지 않게 됩니다.

 

피지낭종에 좋은 망고 살구 딸기

피지 낭종 관리

피지 낭종이 있더라도 불편하거나 별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병원 치료까지 받을 이유가 없지만,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있거나, 감염되고 커지면 항생제를 먹거나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천이나 면봉 등으로 낭포와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 따뜻한 물로 씻고 잘 말리는 치료 후에도 위생관리에 신경 써야 하며,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