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꾸지뽕잎 효능 및 활성물질, 꾸지뽕 먹는 법과 주의점

꾸지뽕잎 효능 및 활성물질, 꾸지뽕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꾸지뽕잎 효능 및 활성물질, 꾸지뽕 먹는 법과 주의점

꾸지뽕나무는 뽕나뭇과 중 하나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 등에 자생하고 있으며 열매, 잎, 줄기, 껍질, 가지, 뿌리 모든 부분이 한약재로 사용할 수 있는데 예로부터 신선들이 음식으로 전해질만큼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꾸지뽕잎에는 루틴과 가바, 베타카로틴과 같은 폴리페놀과 아스파라긴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과 고혈압, 비만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꾸지뽕 가지차 효능

꾸지뽕은, 하고초와 와송, 느릅나무 등과 함께 우리나라 4대 항암 약초 중 하나로 꼽히는 약용식물로, 동의보감에서도, “꾸지뽕은 성질이 따뜻하며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자양, 강장, 불면증과 여성 질환 등에 좋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꾸지뽕잎에는 가바와 루틴, 비타민A, C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과 당뇨병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감에 걸린 여성

면역력

꾸지뽕잎에는 플라보노이드 배당체인 루틴성분이 뽕잎에 비해서도 약 18배, 녹차보다는 약 68배가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꾸지뽕잎은 모세혈관을 강화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뇌출혈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당뇨병 예방과 체중 조절뿐만 아니라, 녹내장, 잇몸 출혈 등을 예방하고, 구취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한 꾸지뽕잎은 면역력 향상과 신진대사 촉진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꾸지뽕 활성물질

꾸지뽕에는, 베타카로틴과 루틴, 가바, 모린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아스파라긴산과 글루탐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A, B, C,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가 많이 들어 있는 꾸지뽕 잎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식욕을 촉진하고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 E는 피로 해소와 면역력 향상,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항암 치료 중인 여성

항암효과

꾸지뽕은 대부분 민간요법으로 전해져 왔지만 최근 들어 활발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효능도 많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전라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꾸지뽕나무의 열매와 잎, 줄기, 뿌리 등으로 만든 추출물을 대장암 세포에 투여한 결과, 암세포의 52.64%가 사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에서도, 항산화 항염 작용을 통해, 혈당 조절과 노화 방지에 도우미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꾸지뽕 잎차와 꾸지뽕 열매

여성건강

꾸지뽕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는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꾸지뽕은 여성의 묘약으로 불릴 정도로 각종 부인병에 효능이 뛰어나, 자궁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수족냉증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냉증과 생리불순, 자궁근종 등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 혈압 체크

고혈압

꾸지뽕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가바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가바는 지방을 태워주고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뇌에 산소공급을 증가시키며 신경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꾸지뽕 잎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루틴과 나트륨 배출과 혈관을 이완시켜 주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당뇨병

꾸지뽕 잎에는 카테킨과 루틴 등의 폴리페놀이 풍부해 인슐린 조절 작용이 뛰어나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꾸지뽕잎에 풍부한 글루타티온은 당 독소를 배출시키고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 독소는 포도당과 단백질이 결합한 성분으로, 한번 합성되면 잘 분해되지 않고 혈관과 장기에 염증을 일으켜 각종 당뇨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꾸지뽕잎에는 가바와 비타민A 등이 풍부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측정

꾸지뽕 먹는 법

꾸지뽕은 봄에 나는 새순은 부드러워 나물, 샐러드 등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차로 만들어도 좋지만 5~7월경에 채취한 것이 약효가 좋아서, 잎 차로 만들거나 가루 내 분말로 만들어 물이나 음료 등에 타서 마시거나 환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특히 꾸지뽕에는 수용성과 지용성 영양소가 고르게 들어 있어 물의 우려 마시기보다는 꾸지뽕 가루를 활용해 모두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꾸지뽕 열매는 과일로 먹거나 식초를 만들고 효소로 담가 먹어도 좋습니다.

 

꾸지뽕잎 나물 무침

섭취 시 주의점

꾸지뽕잎은 독성이 없는 약재이기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다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소화기가 약하거나 평소 아랫배가 찬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꾸지뽕은 자궁수축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약성이 강해서 장기 복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