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락토페린 다이어트 효능 및 효과, 섭취 시 주의점

락토페린 다이어트 효능 및 효과, 섭취 시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락토페린 다이어트 효능 및 효과, 섭취 시 주의점

락토페린은 모유, 타액, 담즙 등에서 발견되는 단백질로 초유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데 신생아의 면역계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철에 대한 친화력이 높아서 철분 흡수를 촉진하고 병원체에서 철분을 제거하는 강력한 항균효과를 비롯한 항산화 항염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호중구와 외분비선을 통해 분비되는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뛰어난 항산화 항염 활성 효과가 있습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은 항산화 항균효과가 있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보호 위와 장을 보호하고 위염이나 궤양, 설사, C형 간염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철분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해 철 이온의 양을 감소시켜 박테리아의 발달과 구취, 치아우식증 및 치석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피부 대사를 자극하고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한 노인

락토페린 종류

락토페린은 이차 호중구 과립, 혈액, 양수에서도 발견됩니다. 또한, IgA, 카세인, 알부민 등과 같은 우유의 DNA 및 분자에도 결합할 수 있어, 신생아의 위장과 면역 체계를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각 엽이 철에 대한 결합 부위를 갖는 단일 이중엽 폴리펩타이드 사슬로 구성돼 있으며, 철이 결합한 형태의 락토페린을 홀로 락토페린이라고 하고, 철이 없는 락토페린을 아포락토페린이라고도 합니다.

항균 기능 락토페린의 항균효과는 바이러스와 결합하거나 세포 수용체를 차단함으로써 유해균이 세포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며, 철분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고, 박테리아의 탄수화물 대사를 억제하며 에너지 생성을 막아서 세포벽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죽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HIV, B형과 C형 간염, HPV 및 인플루엔자를 비롯한 여러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이어트 여성

락토페린 다이어트 효과

락토페린이 풍부한 유청 단백질은 지방 축적을 방지함으로써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최근 국내 식약처를 통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았으며, 카세인에 비해서도 다이어트 동안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고 체지방을 감소시켰을 뿐만 아니라 지방간을 개선하며 에너지 섭취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내당 능과 지방 세포 조직 염증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 종류

소화기 건강

락토페린은 위장에서 일부는 장으로 전달되고 일부는 펩신에 의해 소화되어 락토페린 단백질보다 더 큰 항균 특성을 갖는 락토 페리 신이라는 펩타이드를 방출해 장내 비피도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대장균과 살모넬라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세포에서 염증 및 감염 유발 장 장벽 기능 장애에 대한 보호 효과를 발휘합니다. 락토페린은 세균성 지질 다당류(LPS) 독성의 증상을 감소시키며 감염으로 인한 세포 사멸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임신 부부

태아 건강

락토페린은 태아에게도 중요한 물질로, 뼈 발달과 성장 조절자 역할을 하며, 미성숙 골세포와 조골세포를 자극하여 태아 발달의 다양한 단계에서 연골 조직 성장을 촉진합니다. 락토페린은 태아의 철분 흡수와 발달을 촉진해 건강한 성장과 장 발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태아막의 파열을 방지해 감염과 분만에도 도움이 되며, 소장 상피 세포를 분화시켜 소장 질량, 길이 및 효소 발현에 영향을 미쳐 장 발달과 적응하기 위해에서도 필요합니다.

 

 

 

철분 보충

락토페린은 철 결합 단백질의 트랜스페린 계열의 당단백질로 철분 흡수와 세포로의 철 전달을 도와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위장 건강, 뼈와 피부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암을 치료하는 화학요법에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임신 중 고용량 철분 보충제로 인한 부작용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도 철분 보충제가 잘 견디지 못하는 여성의 철분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염이 있는 여성

피부 건강

락토페린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다양한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36명의 젊은 성인에게 락토페린이 함유된 우유를 섭취하도록 한 결과, 피부 건강이 개선되었으며 위약 그룹보다 여드름과 피부 염증이 개선됐으며, 건선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0% 또는 20% 락토페린 크림을 사용한 후 피부 병변의 발적과 크기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55명의 당뇨병 환자에서 부작용 없이 족부 궤양의 치유를 개선하기도 했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

인지 기능

락토페린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타액의 락토페린 수치는 경도 인지장애나 알츠하이머병의 조기 진단을 위한 비침습적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락토페린의 보충은 새끼 돼지의 인지 및 뇌 발달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실 연구에서도 락토페린이 인지 저하를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산화 항염 효과를 통해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락토레린 복용하는 노인

락토페린 섭취 시 주의점

락토페린은 우리 몸에서 생성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므로, 유제품이나 영양제 등을 통해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는 안전하고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하루 1,100mg 이상의 고용량에서는, 복통이나 설사, 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락토페린 5mg을 주사하면 간 효소가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