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샬롯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샬롯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샬롯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샬롯은 중동이 원산지로 알려진 양파와 비슷한 식물로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필수 식품으로 사용됐으며 페르시아인들은 샬롯을 신성한 식물로 여겼고, 오늘날에는 프랑스 요리의 기본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샬롯에는 케르세틴과 캠페롤 등의 폴리페놀, 알리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활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샬롯은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난 슈퍼푸드이기도 합니다.

 

샬롯 효능

샬롯 영양 성분 샬롯은 크기는 작지만, 당분이 풍부하면서도 시스테인 설 폭사 이드라고 하는 시스테인 유도체 형태의 황 함유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케르세틴과 캠페롤, 알리신과 같은 항산화 활성이 있는 화합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샬롯은 플라보놀과 폴리페놀 등의 피토케미컬이 양파와 마늘에 비해서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이 섬유와 단백질, 비타민 C, 칼륨, 엽산, 비타민 A, 비타민 B6, 망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혈압 측정기

혈압 안정

샬롯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투과성을 감소시키는 플라보노이드인 케르세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륨도 풍부해 혈관을 확장시켜 주며 알리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알리신은 콜레스테롤을 생성하는 환원 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로 해소와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작용

샬롯은 칸디다 균을 포함한 다양한 진균에 대한 항진균 활성이 있으며, 샬롯에서 분리한 펩타이드는 시험관 내에서 항균 및 항진균 특성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샬롯과 마늘, 양파 등은 모두 세균 감염과 바이러스, 염증 제거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샬롯의 다양한 면역학적 매개 변수를 연구한 실험에서는, 슈퍼옥사이드 디스 뮤 타아제와 글루타티온 퍼 록시 데이스 등의 항산화 효소가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측정

혈당 조절

샬롯은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이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며,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샬롯과 양파 등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는 저혈당 예방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자가면역 질환과 관련된 염증 반응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샬롯 추출물이 간에서 인슐린이 분해되는 것을 차단하고 인슐린 생성을 자극해 혈액 내 인슐린을 증가시키고 포도당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샬롯 음식

비타민 B

샬롯은 비타민 B가 풍부한 채소로 엽산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 충분히 보충해야 하는 엽산은 태아의 선천성 이상을 방지하고, DNA와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적혈구 생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샬롯에는 비타민 B1과 B2도 풍부해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와 두뇌 건강 신경 기능에 도움이 되며 지방질을 태우고 지질 대사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뇌 기능 향상

샬롯에는 뇌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가바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샬롯에는 피리독신과 엽산, 티아민, 비타민 C를 양파에 비해서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샬롯에 풍부한 피리독신은 가바 생성을 촉진해 신경 과민성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매 노인

샬롯 먹는 법

샬롯은 작은 양파와 같다고 해서 미니양파라고 불리기도 하며 사용법도 양파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랑스 등 서양 요리에 흔히 사용되는 샬롯은, 요리에 한두 조각만 다져 넣어도 음식의 풍미를 살릴 수 있으며, 생선 요리와 고기 요리의 소스, 드레싱의 재료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오이와 함께 식초 물에 담가서 피클을 만들어 먹기도 하며, 양파처럼 잘게 썰어서 노릇하게 볶아 카레나 볶음밥 등에 곁들여도 좋습니다.

 

샬롯 보관

샬롯 고르기와 보관

샬롯은 양파와 닮았지만, 단맛이 강하고 부드러운 향미를 가지고 있으며, 마늘의 알싸한 맛을 합쳐 놓은 듯한 특이한 맛이 있으며 저장성이 좋아서 상온에 보관하더라도 6개월 이상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샬롯을 고를 때는, 양파를 고를 때처럼, 표면이 완전히 건조되고, 윤기가 있으며, 새싹과 뿌리가 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샬롯을 보관할 때는 신문지 등으로 싼 후 비닐봉지에 넣어 채소실이나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