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올레산 효능 및 올리브유가 좋은 이유! 섭취 시 주의점

올레산 효능 및 올리브유가 좋은 이유! 섭취 시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올레산 효능 및 올리브유가 좋은 이유! 섭취 시 주의점

올레산은 대부분 동물과 채소 등의 지방질에 들어 있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9 지방산으로,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여주어 혈관과 심장, 뇌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있습니다. 또한, 올레산은 세포막이 충분히 두꺼운 층을 갖도록 하면서도 유동성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세포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미네랄을 운반하고 호르몬에 반응하도록 하며 대사산물의 생산과 생합성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레산 음식 올리브

올레산과 같은 단일 불포화 지방은 내장 지방 축적을 줄이고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올레산이 풍부한 식단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억제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올리브유와 같은 올레산이 풍부한 음식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리놀레산인 오메가 6 지방산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내 염증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당뇨병에 좋은 올레산

당뇨병

올레산은 당뇨병 전증이 있거나 제2형 당뇨병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레산과 같은 건강한 지방은 인슐린을 조절하는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단에 건강한 지방을 추가하면 포만감을 주고 오랫동안 유지해 주기 때문에 배고픔과 과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올레산은 포화 지방인 팔 미트산과 달리 인슐린 감수성과 제2형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리브유가 좋은 이유!

올레산이 풍부한 올리브유는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생리 기능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E도 풍부해서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염증성 질환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올리브유를 충분히 섭취하면 대식세포, 림프구와 같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인체 기관에 도움을 주고, 박테리아나 곰팡이와 같은 병원체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이 있는 여성

피부 관리

올리브유가 피부와 관련된 제품에 자주 사용되는 데는 올레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으로, 올리브유에 풍부한 올레산이, 항산화 항염 효과로 인해 치유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올레산은 점도가 높으므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효과가 있어 건조한 피부뿐만 아니라 건조한 모발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어 모발을 건강하고 부드럽게 하며, 연화제 작용해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장 환경을 개선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 샐러드

패혈증에 도움

올레산과 같은 유리 지방산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6년 브라질에서 실시된 동물 연구에 따르면 올레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혈류를 통해 퍼지는 감염증인 패혈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서는, 패혈증이 있는 실험 쥐에게 올레산 보충제를 투여했을 때, 심각한 전신 염증 증상을 개선하고, 간과 신장 손상을 예방하고, 혈장 비 에스테르화 지방산을 억제해 생존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암 효과

올레산은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산화를 막아 혈관과 심장을 보호하며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방어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올레산은 암세포의 발달에 관여하는 다양한 세포 내 경로의 활성화에 관여하므로 암세포의 발생과 세포 사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페인에서 실시한 메타 분석에 따르면 올레산은 암세포에서 세포 사멸을 유도해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암 환자

올레산 음식

올레산은 올리브유의 55~80%, 포도씨 오일의 15~20% 정도가 들어 있으며, 비타민 나무 열매 오일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콩기름과 야자유, 옥수수기름 등의 식용유에도 약 10~40%의 올레산이 들어 있으며, 아보카도와 마카다미아, 아몬드 기름, 견과류, 계란, 치즈, 쇠고기, 닭고기에도 들어 있습니다. 특히 올리브유는 올레산이 많이 들어 있어, 포화 지방 이 많은 동물성 지방을 대체해 사용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레산 강화 식품

올레산 섭취 시 주의점

올레산은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일부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수 있으며, 완화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올레산은 트랜스 지방과 마찬가지로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혈압 약물과 같은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너무 많은 올레산이 상호 작용하여 혈압이 너무 낮아지는 것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관련된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전문과 상담 후에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