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우롱차 효능 및 활성물질, 우롱차가 좋은 이유! 주의점

우롱차 효능 및 활성물질, 우롱차가 좋은 이유!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우롱차 효능 및 활성물질, 우롱차가 좋은 이유! 주의점

우롱차는 주로 중국과 대만에서 즐겨 마시는 반 발효차로, 부분적으로 산화시켜 만들기 때문에 녹차와 홍차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유명한 우롱차는 중국의 푸젠성과 광둥성 대만 등에서 나온 찻잎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때로는 오룡차라고도 하는데 이는 찻잎이 까마귀처럼 검은색이 나면서도 용과 같이 구부러진 모양을 하고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산화가 많이 될수록 홍차에 가깝습니다.

 

우롱차 효능

우롱차 활성물질

우롱차는 부분 산화된 차이기 때문에 홍차보다 플라바놀과 카테킨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롱차에는 갈산과 에피카테킨 갈레이트(ECG) 및 에피 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뇌 세포 손상을 방지하며 뇌 기능을 촉진하고 장애를 억제해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과 테아플라빈, 갈산, 클로로겐산, 엘라그산, 캠퍼 롤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롱차

우롱차에는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과 망간, 구리, 셀레늄, 칼륨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 A, B, C, E, K 등의 비타민도 소량을 함유하고 있으며, 엽산과 니아신아마이드, 알칼로이드 등의 해독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롱차에는 카페인, 오 필린, 테오브로민 등을 함유하고 있어, 신경계를 자극하고 작업 능률을 높이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증진

우롱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카테킨은 동맥 경화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과 연근 조직의 성장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심장 질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중국 자연 의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카테킨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울혈성 심부전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염증을 예방하고 혈소판 응집을 줄여,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롱차 마시는 여자

당뇨병 예방

우롱차를 즐겨 마시면 혈액 내 아디포넥틴 수치를 증가 시켜 혈당과 지방 분해를 촉진해 각종 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과 장 상피 세포의 나트륨 의존성 포도당 수송체 사이의 관계를 연구한 바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카테킨 일종인 에피카테킨 갈레이트(ECG)가 나트륨 의존성 포도당 수송체에 길항 효과를 발휘하며,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롱차

암 예방

우롱차에 풍부한 카테킨의 항산화 활성은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포함한 다양한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테킨은 DNA 가닥을 자유라디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종양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세포에서 세포자멸사를 유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세계 임상 종양학 저널에 발표된 메타 분석에서는 하루에 최소 3잔의 우롱차를 섭취하는 환자의 유방암 재발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며 유방암 발병률이 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우롱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과 카페인은 비만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09년 한 연구에 따르면 카테킨과 카페인을 함유한 차는 한 가지 성분만 함유한 차보다 체중조절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두 가지 구성 요소가 함께 작용하여 제지방 체중을 유지합니다. 또한, 우롱차는 지방 세포에 축적된 트리 글리사드를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어 물만 마신 사람보다 두 시간 동안 열량을 더 태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피부미용

우롱차는 면역력을 높이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인 다양한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균 단백질 생성을 증가시켜 각종 전염성 질환을 물리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롱차에는 콜라겐을 분해하는 MMP 1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로 인한 잔주름을 예방하고,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고 미백에 도움을 주어, 기미나 주근깨 등의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치통 환자

충치 예방

우롱차는 침 분비를 촉진해 입안을 상쾌하게 할 뿐 아니라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불소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되는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고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우롱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에는 치석을 억제하는 효소를 생성하는 효능이 있어 식사 후에 우롱차를 마시게 되면 치석과 충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우롱차로 입을 헹구는 것으로도 플라크 침착을 상당히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롱차

우롱차 부작용

우롱차는 커피와 녹차, 홍차 등과 더불어 카페인 함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 복용할 경우 숙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하루에 3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불면증이나 불안감 등에 취약한 사람은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빈혈 환자나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롱차 홍차나 우롱차는 위에 부담을 주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공복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