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요오드 효능 및 부작용, 해조류가 좋은 이유!

요오드 효능 및 부작용, 해조류가 좋은 이유!

· 댓글개 · 데큰

요오드 효능 및 부작용, 해조류가 좋은 이유!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 미네랄로,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고, 뇌 기능과 세포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요오드 결핍은 전 세계적으로 뇌 손상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지기능과 태아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샘이 충분한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하게 되고, 피로, 체중 증가 및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 음식 보충제

요오드는 신진대사와 성장의 조절을 보장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 요소일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함께 신경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아연처럼 뇌의 인지기능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혈액 순환과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 피로 및 체중에서 뇌 발달 제한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가 결핍되면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갑산선 부음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생산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달리 추위를 탄다면 갑상샘 기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다른 이유 없이 피곤한 경우에도 요오드 결핍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우리 몸에 요오드가 지속해서 부족하게 되면 자가면역성 갑상샘 질환이 발생해 피로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및 항진증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도 직접 연관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샘이 호르몬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해,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저하된 상태로, 비만과 심장질환 등의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돼 발생하기 때문에, 급격한 체중 감소와 탈모, 피로감, 스트레스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 환자

면역력 향상

요오드는 신체가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 흡수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오드는 체온을 유지해 주는 기능이 있어 요오드가 부족하면 저체온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배가 증가하고, 반대로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과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는 항산화제를 적절하게 활용해 질병에 대한 방어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

임신과 태아 발달

임산부의 요오드 부족은 사산과 아기의 기형 발생에 상당한 연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오드는 아기의 두뇌 발달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에 충분한 요오드를 섭취하지 못한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는, 임신 중에 충분한 요오드를 섭취하는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에 비해 지적 수준과 IQ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요오드는 산모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공급해야 하므로 수유부의 요오드 보충도 중요합니다.

해조류를 즐겨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요오드 결핍이 오는 경우는 드물어서 건강한 사람들은 음식으로 요구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 하루 권장섭취량은 150 µg로 다양한 해조류와 갑각류 등의 해산물에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다시마나 미역, 곰피 등의 해초, , 참치 등이 생선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음식 섭취만으로 부족할 때는 요오드 영양제 등을 통해서 서도 보충할 수 있지만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요오드음식과 영양제

해조류가 좋은 이유!

해조류는 지구 상의 어떤 식물보다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건강에 필요한 모든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육상 식물보다 미네랄 함량이 10~20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비타민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또한, 오메가 3과 프로바이오틱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조류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요오드라는 천연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입니다.

 

요오드 보충제

요오드 부작용

음식물을 통해 필요량 이상 섭취된 요오드는 소변을 통해 제거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영양제 등을 통한 과도한 섭취는, 넓적다리관절 괴사나 갑상샘 항진증, 갑상샘염, 갑상샘암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요오드 결핍이 의심된다면 갑상샘 기능과 요오드 수치를 검사받은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해야 하는 갑상샘 항진증 환자는 호르몬 수치가 안정될 때까지 요오드 수치가 높은 음식이나 보충제를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