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커피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 중독 테스트

커피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 중독 테스트

· 댓글개 · 데큰

 커피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 중독테스트, 한때는 커피에 발암 성분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 되기도 했던 커피는 하루에 2잔씩 꾸준히 마시면 간경화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엇갈리는 반응으로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런중에 많은 매체에서 하루에 3~5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면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3~7년 정도 더 오래 산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위암이나 간암을 예방하며, 혈압 강화에도 효능이 있으며 계산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 하게 하여 소화를 돕고, 비만을 예방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피로 회복에도 좋으며, 음주 후에는 숙취를 해소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입 냄새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커피 효능 부작용 카페인 중독 테스트

 

그러나 커피의 많은 장점과 좋은 효능 중에도, 그 이면에는 무시할 수 없는 부작용이 따를수도 있습니다. 너무 과다한 커피 복용은, 숙면을 방해 할수 있으며, 이로 인한 피로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를 빈속에 마실 경우에는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도 있으며, 이뇨 작용으로 인하여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는, 불임이나 조산을 야기할 수 있어서 적정량의 커피를 섭취할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커피의 하루 섭취 기준량은 400mg으로, 아메리카노는 300ml 기준 3잔 정도이며, 커피믹스는 5잔 정도, 캔커피로 마실 경우에는 5캔 이하로 마실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커피 효능 부작용 카페인 중독 테스트


커피에대한 유해성 논란은 계속되고 있지만 커피에는 심각한 위해 물질은 함유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정석입니다. 그러나 커피에는 치아의 변색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마신후 30분 이내에는 입안을 물로 헹구거나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영국의 사우샘프턴대학 연구팀의 커피에 대한 연구에서 커피의 소비와 간경화의 연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커피가 간경화에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으며 "커피에는 카페인 이외에도 생리활성물질 화학물이 많이 함유돼 있어 커피가 간경변 예방효과가 있음을 확실히 보여준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커피 효능 부작용 카페인 중독 테스트

 

쉬는 시간이나 잠을 쫓기 위해 주로 마시는 카페인 음료 커피는 자주 마시다 보면 카페인 중독이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여 카페인 중독과 함께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혈관의 탄력성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 1-3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보다 간암 발생률이 29%가 낮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단기간이지만 치매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커피의 설탕, 크림과 같은 첨가물은 좋지 않은 작용을 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커피 효능 부작용 카페인 중독 테스트

 

커피의 카페인 부작용은, 영양적으로도 좋지 않으며, 카페인 과다로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루중 커피를 4잔 이상 마시면, 신장을 통해 칼슘이 다량 빠져나가게 되어, 골다공증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커피는 철분 흡수율을 많이 떨어뜨려, 빈혈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긴장, 메스꺼움, 불안 등의 증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하루 400mg이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커피 한 잔(150ml)에는 110~150mg의 카페인이 들어가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서 섭취하도록 해야 할것입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