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세발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세발나물 먹는 법

세발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세발나물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세발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세발나물은 해안가에 사는 염생식물 중 하나로 얇고 길쭉한 잎이 마치 작은 부추처럼 생겼는데, 잎과 줄기가 가늘어 세발나물이란 이름이 붙여졌으며 갯가에서 자란다고 하여 갯나물로 불리기도 합니다. 예부터 해안가 주변 사람들은 이른 봄이면 세발나물을 뜯어다 부족한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 등을 보충해 왔는데, 향이 뛰어나고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발나물

세발나물은 바닷물이 스며든 땅에서 자라는 식물로,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엽록소,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콜린과 베타카로틴, 리놀렌산과 같은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세발나물에는 엽록소와 식이섬유도 풍부해 독소 배출과 해독에 도움을 주며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세발나물 재배

세발나물 영양성분

세발나물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엽록소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발달과 전이를 억제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세발나물은, 칼륨과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며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혈당을 조절해 당뇨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세발나물은 다른 채소에 비해서도 적게는 2.2배에서 많게는 수백 배나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한 세발나물은, 칼슘도 풍부해, 호박에 비해서도 6배 이상 고추보다는 20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도 호박의 2나 많고. 칼륨도 호박보다 약 4배 이상 많습니다. 또한, 세발나물은, 마그네슘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경안정과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발나물 수확

세발나물은 많은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한국식품연구원의 연구에서는, 세발나물 추출물에 당뇨 및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가 들어있어, 장내 GLP-1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LP-1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발나물 겉절이

세발나물 추출물은 담즙산 수용체도 활성화한다는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그 결과, 세발나물은, 항산화, 항염증, 간 질환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담즙산 수용체의 뼈 대사 조절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담즙산 수용체는 뼈를 갉아먹고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파골 전구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발나물에는 지방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과 포화 지방산 비율이 8대 2 정도로 영양 측면에서도 좋은 구성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전체 지방산 중 가장 높은 비율로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화를 원활하게 하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세발나물 요리

세발나물 먹는법

세발나물로 음식을 만들 때는 깨끗이 씻은 세발나물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여러 번 헹구고 물기를 제거한 다음, 그릇에 적당량의 된장과 간장, 다진 파, 마늘, 참기름, 깨소금, 설탕 등을 넣고 섞어, 여기에 갯나물을 넣고 간이 충분히 배도록 무친 다음 그릇에 담고, 깨소금을 뿌려 주면 됩니다. 또한, 샐러드나, 초고추장에 무쳐 먹어도 좋고, 된장국 국거리로도 좋습니다.

 

세발나물 전

세발나물 전 만들기

세발나물은 반찬이나 국거리로도 좋지만, 전으로 부쳐 먹어도 좋습니다. 세발나물과 홍고추, 밀가루, 튀김가루, 소금, 오일 정도만 있어도 되지만 취향에 따라 해물이나 고기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잘 씻은 세발나물을 물기를 제거하고, 홍고추와 함께 적당히 썰어 놓고, 볼에 밀가루 1컵과 튀김가루 3큰술, 물을 적당히 넣어서 반죽한 뒤, 세발나물과 준비한 재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서 섞어,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올린 뒤, 홍고추를 고명으로 올려 부치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