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고추씨 효능 및 활용, 고추씨기름 주의 점

고추씨 효능 및 활용, 고추씨기름 주의 점

· 댓글개 · 데큰

고추씨 효능 및 활용, 고추씨 기름 주의 점

고추씨는 고춧가루를 빻을 때 함께 갈기도 하지만, 따로 분리해 기름을 짜거나 갈아서 쓰기도 하는데 고춧가루보다 더 매운맛을 내기도 합니다. 고추의 매운맛은 캅사이신 성분에서 나온 것으로 고추 껍질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고추씨에 가장 많이 함유돼 있어 강한 매운맛을 내게 됩니다. 캅사이신은 강한 매운맛을 내기도 하지만 중추신경을 자극해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씨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은 처음에는 자극을 주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고통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진통 효과를 낼 뿐 기분이 좋아지게 합니다. 캅사이신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부산피질에서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추씨는 지방 분해하고 태워주는 효과가 있어 중성지방 제거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고추

고추씨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 비타민 K, 피토스테롤, 베타카로틴 및 베타 크립토잔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변이를 방지해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추씨에 풍부한 캅사이신은 엔도르핀과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스트레스와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 속도를 높이고 체온과 심박 수를 높이기 때문에 칼로리를 태우는 속도를 높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추씨에 풍부한 캡사이신의 매운맛은 미각이 아닌 통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단맛과 짠맛, 신맛, 쓴맛, 감칠맛 등의 5가지 미각은, 혀를 통해서 느끼게 되지만, 이와는 달리 매운맛은 맛이 아닌 통증으로 느끼기 때문에 생리학적으로도 매운맛은 뇌에서 통증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뇌에서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엔도르핀과 같은 항진 통 물질을 분비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잠시나마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고추씨기름

매운맛을 좋아 하는 한국인들의 고추 소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에는 캅사이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매운맛을 주기도 하지만, 비타민 C를 비롯한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미네랄, 비타민 등의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자유라디칼을 제거하고 면역력과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추씨에 풍부한 캅사이신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태워주는 효능이 있으며 살균작용과 식욕을 돋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추씨기름

고추의 주요 성분인 캡사이신(capsaicin)은 고추씨가 붙어있는 하얀 부분인 태좌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고추가 익을수록 캅사이신 농도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캅사이신은alt="고추씨"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캅사이신은 혈관건강에도 좋아서, 동맥을 좁히는 유전자를 차단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 율을 8%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씨는 우리 몸에 좋은 지방 역할을 하는 피토스테롤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토스테롤은 혈관의 플라그를 제거하고 장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지하며 콜레스테롤 생성을 낮추어 혈관과 관상 동맥, 심장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매운 음식을 적당한 범위 내에서 좋아하는 사람은,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추씨

고추씨 기름 활용 및 주의 점

고추씨는 기름을 많이 짜는데, 매운 음식이나 육개장, 볶음 요리 등에 사용하면, 붉은 소스처럼 고운 색감과 깔끔한 매운맛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육개장이나 순두부 위에 뜬 고추씨 기름은 먹음직스럽게 보여 식욕을 돋우기도 합니다. 또한 고춧가루보다 더 매운맛을 내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고추씨 기름은 지방 분해 효과가가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 건강에도 좋습니다.

 

치킨

고추씨처럼 매운맛은 엔도르핀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중독되기도 합니다. 특히 매운 음식은 짜고 단 음식이 많기 때문에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을 너무 자주 섭취하면, 위 점막을 자극해, 위궤양이나 만성위염 등, 위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불량, 설사, 치질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