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건오미자 먹는 법 및 다양한 이점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건오미자 먹는 법 및 다양한 이점

시토스 2021. 4. 9. 15:58

건오미자 먹는 법 및 다양한 이점

다섯 가지 맛을 낸다 하여 이름 붙여진 오미자(五味子)는 오미자는 리그난과 베타카로틴, 비타민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피부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미자에는 쉬잔 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며 천식을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오미자

오미자는 우리나라의 대표인 한약재로, 혈관과 심장을 강하게 하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당뇨와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인 리그난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파이토케미컬중 하나로, 자유라디칼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미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구연산, 페놀염 글리코시드,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건오미자

오미자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액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체는 음식을 섭취하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피가 산성이 될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우리 피가 더러워지기 쉽고 혈관 질환이 생기기 쉬운데, 오미자는 피가 산성화가 되는 것을 막아주고 피를 맑고 건강하게 해 주기 때문에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나아가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미자와 말린것

오미자는 주로 말려서 유통되고 있으며, 이 건 오미자를 먹는데 건오미자는 갱년기 여성들에게도 좋습니다. 폐경이 되고 갱년기가 되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급격하게 줄기 때문에 다양한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이 때 신진대사가 원활해지지 않고 소화도 잘 안되면서 살이 찌기 쉽고 이로 인해 우울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건오미자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자주 섭취하게 되면 여성 갱년기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는 갱년기 증상중 하나인 안면홍조와 가슴 두근거림 등을 완화하고, 뼈조직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뼈의 황반변성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미자에 풍부한 리그난 성분은, 지방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고 내장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리그난 성분은 과육보다 씨앗에 더 많이 들어있어 씨앗까지 함께 우리는 것이 좋습니다.

 

건오미자

건오미자에는, 단백질칼슘, 인, 철분, 비타민 B1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간과 신장의 기를 보해주기 때문에 특히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서 오미자는, ‘대해 몹시 여윈 것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양기를 세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도, 오미자는, 유정, 유뇨, 이질, 설사, 가슴이 뛰고 잠을 이루지 못하면서 꿈이 많은 증상 등에 쓰고 있습니다.

 

오미자

오미자는 간 기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데 예로부터 해독 작용을 북돋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에 아주 좋고 특히 해독작용을 하는 곳이 바로 간이기 때문에 간이 건강해지면 우리 몸이 건강하게 해독이 잘 되고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간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건오미자를 차로 우려 마시면, 숙취해소와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간 해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오미자 먹는법

오미자는 주로 말려서 건강식품이나 약재로 많이 사용하지만 이제는 건강식으로 차로 먹기도 하고 청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오미자는 분말 형태로도 나와 있기 때문에, 먹는 방법 또한 다양해졌고 건강에 좋기 때문에 음료수를 대체 활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오미자는 도 남자에게는 정력을 높여주고 여자에게는 리비도 향상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오미자

건오미자에는 비타민 A를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에도 효과가 있어서 평소에 눈이 침침하거나 눈을 건강하게 만들고 싶은 분들이 차로 우려서 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노화 방지와 혈당 감소,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온몸이 건강해지고 기억력이 좋아지고 사고력 등이 좋아지는 등 인지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뇌의 노화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먹기 시작하면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오미자청

건오미자를 뜨거운 물에 빨리 우리면 신맛과 떫은맛이 강하기 때문에 차가운 물에 천천히 우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도 오미자는 건조된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물보다는 건조된 오미자를, 끓여 먹는 것보다는 찬물에 담가서 우려먹는 것이 좋은데, 건오미자를 찬물에 12시간 이상 우린 후에 빨갛게 우려난 물을 냉장고에 보관하며 하루에 두세 번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오미자 차

건오미자 섭취 시 주의 점 건오미자는 면역력 향상과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감기 등의 증상으로 인해 몸에 열이 있을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위장기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진 경우도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오미자 생과는 신맛이 매우 강해서, 식도 역류질환이나 간질, 소화성 궤양 등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