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산수유 효능 및 활용 산수유주 담그기

산수유 효능 및 활용 산수유주 담그기

· 댓글개 · 데큰

건산수유 효능 및 활용 산수유주 담그기

산수유는 이른 봄에 자잘한 꽃이 노랗고 피며 열매는 늦가을에 붉게 익는데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관상수로도 인기가 높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산수유에는 사포닌과 타닌,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신맛과 떫은맛이 나며, 간과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과 체질 개선, 남성의 성기능 향상과 여성 건강에도 좋아서, 생리과다나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열매

산수유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강과 원기회복에 있습니다. 산수유는 림프구 증식을 촉진하여 면역세포를 증가시키고 대식세포의 활성을 높여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어 감기 다양한 질병과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수유는 꽃과 껍질 까지도 타닌과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질과 설사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감기와 독감 퇴치에도 좋습니다.

 

생산수유

산수유에는 코르닌, 모르니사이드, 로가닌, 타닌, 사포닌 등의 배당체와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당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산수유 과육 에는, 코르닌과 모로니 사이드, 로가닌, 타닌, 사포닌 등의 배당체와 다양한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의 씨앗에는 팔미틴산, 올레인산, 리놀산뿐만 아니라 코르닌도 들어 있지만 독성도 들어 있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산수유

예로부터 산수유는 한방에서도 씨앗을 제거해 말려서 약용으로 사용해 왔는데, 동의보감에는 산수유가 간과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당뇨병, 부인병 등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산수유는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남성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약재로 활용해 왔으며, 해독과 정화작용을 담당하는 간과 신장을 강하게 하여 배뇨장애와 이명, 강장효과가 뛰어나 신체기능을 높이고 활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 열매는 수분과 탄수화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과 지방, 칼륨, 마그네슘, 칼슘, 인, 철, 아연, 구리, 망간 등의 다양한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각종 활성물질이 풍부한 산수유는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억제하며 단백질 소화를 돕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조혈 작용과 빈혈 예방, 여성의 부정기 출혈과 대하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

산수유에는 사포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을 낮추어주는 인슐린 생성을 촉진하며, 간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에스트로겐과 화학적 구조가 유사하기 때문에 호르몬 대사 기능이 저하돼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산수유에서 크게 주목 받는 성분으로 코르닌이 있습니다. 코르닌은 피부 트러블을 완화해주며 부교감신경의 흥분에 도움이 되기에 남성 정력의 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분말

산수유에 풍부한 코르닌 성분은 남성뿐만 아니라 중년 여성에게도 좋아서 폐경기 이후에 나타나기 쉬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에 풍부한 비타민A성분은 시력을 유지하며 세포 분화에 도움을 주고, 신경계나 생식기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는 근육 수축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방광 조절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돼 때문에 중년 여성의 요실금이나 아이들의 야뇨증에도 좋습니다.

산수유 활용 

산수유는 강력한 강장 특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네랄 함량이 높아서 우수한 회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수유열매는, 칼슘과 칼륨, 망간, 아연, 구리,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나트륨도 적당히 들어 있어, 효소 생성을 돕고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신속하게 회복되게 할 수 있어, 회복식 식단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산수유주 담그기 산수유는 남녀 모두에게 좋아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술로 담가 마셔도 좋습니다.

 

산수유즙

산수유주 담그기

산유차를 우릴 때는 물 2L 정도에 건 산수유 30~60g 정도를 넣고 중불에 1~2시간 정도 끓여 물이 반으로 줄었을 때 건더기를 건져내고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서 단맛을 원할 때는 꿀을 첨가해 마셔도 좋습니다. 산수유주를 담글 때는 잘 건조된 산수유 100g당 소주 1L 정도를 넣고 밀봉해 3~6개월 정도 숙성시켜 하루 1~2잔씩 마시면 좋습니다.

 

건산수유

건산수유 가능한 부작용

건산수유는 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몸에 습한 열이 발생할 수 있어 단기간 섭취 후 쉬었다가 복용해야 합니다. 특히 여성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호르몬 교란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 씨에는 독성이 들어있어, 씨를 발라내 찌고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는데 생 산수유를 구입한 경우에도 씨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