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토리

고추냉이 효능 및 매운 맛 성분 특성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고추냉이 효능 및 매운 맛 성분 특성

시토스 2021. 4. 2. 16:38

고추냉이 효능 및 매운맛 성분 특성

고추냉이는 주로 생선회를 먹을 때 곁들여 먹는 초록빛 양념으로 흔히 고추냉이로 불리고 있으며, 주로 먹는 뿌리와 잎까지도 채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추냉이는 지상 부는 많이 맵지 않은 편이지만, 잎에서 줄기 아래쪽으로 내려 갈수록 톡 쏘는 듯한 느낌과 함께 매우 강하고 자극적인 맛이 강해집니다. 고추냉이의 매운 성분은 주로 알릴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에서 나오며, 강한 매운맛과 함께,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냉이

고추냉이 매운맛 성분 알릴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고추냉이의 주성분인 알릴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매운맛은 고추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인 캅사이신의 맛과는 다른 매운맛이 납니다. 캅사이신은 혀에 강한 자극을 주는 반면, 고추냉이는 후각에도 영향을 미치고 비강에 영향을 줍니다. 고추냉이의 매운 성분은 겨자유로 알려져 있으며 십자화과 채소에 많은, 알릴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에서 나옵니다. 또한 알릴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는 고추냉이의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효소 미로시나 와 반응할 때 형성됩니다.

 

고추냉이과자

고추냉이는 최근 들어 다양한 음식에 첨가되고 있으며 과자와 컵라면, 버거 등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추냉이의 칼로리는 100g당 109 kcal로 열량이 낮고, 지방을 태워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활성물질과 단백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철분, 인, 마그네슘, 아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추냉이에는 비타민 C와 티아민, 니아신, 비타민 A, 비타민 B6,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초밥과 와사비

고추냉이에 풍부한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대사 작용에 도움을 주며, 대사 작용에서 나오는 활성산소와 독소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추냉이는, 항암작용을 하며, 심장과 관절, 근육에서 항염증제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이 뛰어난 고추냉이는, 박테리아를 억제하고 계절성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호흡기 건강과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추냉이는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관절의 부종과 관절염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추냉이에 함유된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는 관절염과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는 관절과 관절 부근의 인대 및 근육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추냉이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추냉이는 혈소판 응집을 감소시켜 혈전을 방지해 심장 질환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어와 고추냉이

고추냉이에 함유돼 있는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가 항암에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는 자르거나 갈면 글루 코시 놀 레이트에서 형성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추냉이에 함유된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의 한 형태 인 6-MITC는 백혈병과 위암 세포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섭취 후 24 시간 이내에 건강한 주변 세포는 손상시키지 않고 암세포의 사멸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추냉와 초밥

고추냉이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우울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추냉이에 함유돼 있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B6는,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인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스트레스와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일부 항우울제에도 세로토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6은 우울증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고추냉이와 같은 비타민 B6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고추냉이와 사시미

고추냉이 주의 점

고추냉이에는 맛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간에 해로운 독소 성분이 들어있어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괜찮지만 꾸준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독소를 처리하지 못해 심각한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추냉이를 한 번에 많이 섭취하면, 타는 듯한 강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비강이 감겨질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발생해, 부종과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 나타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