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마테차 효능 및 가능한 부작용

마테차 효능 및 가능한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마테차 효능 및 가능한 부작용

마테차는 남미에 자생하는 예르바 마테(Yerba mate)라는 식물의 잎과 가지를 말려서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는 허브차 일종으로, 녹차, 커피와 함께 세계 3대 차로 꼽히는 차입니다. 마테나무는 남아메리카 중에서도 파라과이나 브라질 등의 비옥한 토양과 수분이 풍부한 아열대성 기후를 좋아하는 나무로 이구아수 폭포 주변이 주요 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폴리페놀, 사포닌, 비타민C 등의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마테차

최근 들어 마테차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다이어트와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테차에는 클로로겐산과 판토텐산,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 테록과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테잎에는 적당량의 카페인과 타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마시는 샐러드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마테차에는 철분을 비롯하여 칼슘, 셀레늄, 아연 등의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타닌 성분이 적은 마테차는, 철분을 비롯한 미네를 흡수율이 높아, 절혈 구 생성과 빈혈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장환경을 개선하고, 각종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테차

마테차에는 페놀산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지방 대사를 하는 라파아제와 같은 효소를 억제해 중성 지방, 혈중 포도당 및 LDL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지방의 흡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마테차에는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 클로로겐산이 풍부기 때문에 지방 축적을 막아주어 체지방 감소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르바마테

마테차에는 항산화, 항암에 도움이 되는, 클로로겐산과 폴리페놀, 카페 오일 유도체와 같은 다양한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예르바 마테 추출물이,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고 심장과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DNA, 지질 과산화 및 세포 사멸을 손상시키는 질소화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테차는 녹차에 비해 서도, 세포 독성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며, 각종 혈관계 질환과 심장병, 자가 면역 질환 예방에도 더 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테차에는 적당량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신경 전달 물질 인 도파민 생성을 자극해 좋은 기분이 들게 하고 기억력 및 각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마테차에는, 테오필린과 테오브로민과 같은 식물성 화합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녹차와 유사한 자극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마테차에는 카페인에 균형을 맞추는 각종 포리페놀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에너지를 높이고 집중력과 작업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테차

녹차와 마테는 종종 비교하기도 하는 둘 다 비슷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건강에 유익한 폴리 페놀과 테오브로민 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찻잎에서 얻을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이 함유돼 있으며, 마테차에는 클로로겐산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혈압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테에 함유되어 있는 마테인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테 차는 예로부터 남미 사람들이 소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마테차

마테 차는 위산과 담즙 생성을 촉진하여,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나쁜 균을 제거해 구취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테차는 근육의 이완을 촉진하고 팽만감, 변비, 경련 및 기타 소화에 도움이 되는 크산틴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테 차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뇌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프라크가 침착되는 것을 방지해 알츠하이머 병 등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르바마테

마테차 가능한 부작용

마테차를 마실 때는 전통적으로 속이 비어있는 조롱박이나 호리병 모양의 고드(Gourd)라는 용기에 말린 마테잎 1~2g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봄비라(bombilla)라고 부르는 금속 빨대를 사용해 들고 다니며 마시기도 합니다. 또한 커피 잔을 사용해 뜨거운 물에 우려 마셔도 좋고 식혀서 차게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마테 차는 빨대를 사용하는 특성상 뜨거운 액체가 식도에 직접 닿기 때문에 식도질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하루 2~3잔 정도가 좋습니다.

 

아르바마테

마테차를 장기적으로 마신 어머니로 인해 카페인 금단으로 고통받는 신생아의 부작용 보고사례가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과민성 증가, 울음, 사지 근육 경련 등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 1L 이상의 높은 마테 소비가 식도나 두부, 목 및 방광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연구는 상충되는 연구도 있으며, 흡연과 음주, 열로 인한 화상의 역할, 차를 만들 때 처리하는 연기와 같은 요인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