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안토시아닌 기능 및 효과

안토시아닌 기능 및 효과

· 댓글개 · 데큰

안토시아닌 기능 및 효과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 일종으로, 다양한 식물에 함유돼 있는 식물 색소 성분입니다. 안토시아닌은 ph에 따라 빨간색, 보라색 또는 파란색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식물의 잎이나 줄기, 뿌리, 꽃, 일을 포함한 고등 식물의 모든 조직에서 생성합니다. 식물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안토시아닌을 만들며 식물이 다른 유기체에 소비된 후에도 보존되기 때문에 음식물로 섭취해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식품
안토시아닌이 많은 과일

안토시아닌은 6,000 가지 이상의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식물성 영양소 중 하나로 다른 항산화 성분에 비해 안토시아닌에 대해 더 많이 언급되는 이유는,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서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타민 C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식품에는 다양한 종류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지만 한두 가지의 활성 물질의 함량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다양하고 건강한 식단을 통해 섭취하는 사람도 다른 플라보노이드에 비해 안토시아닌을 9 배 정도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식품

파이토케미컬인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현재까지 밝혀진 안토시아닌 종류도 635개가 넘게 확인되었습니다. 식물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안토시아닌과 같은 식물성 화학 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을 생산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의 저항력을 키우고 보호하며, 벌레나 새, 설치류 등의 포식자가 먹거나 자외선, 저온 및 가뭄과 같은 환경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식물을 보호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토시아닌 식품

파이토케미컬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과수나 채소와 같은 식물은 필수적인 물질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생성해, 포식자나 오염, 태양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우리가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이러한 많은 보호 효과를 우리에게 전달돼, 항산화물질과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토케미컬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여러 세포 메커니즘을 통해 항산화 항염증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특정 세포 신호 전달 경로를 억제하여 사이토카인이라고 하는 일부 염증 유발 단백질의 생물학적 활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발암 과정을 방해하여 종양 형성을 억제해 암 퇴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미토겐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 경로의 활성화를 차단하여 종양 형성을 억제합니다.

 

양파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 된 식단은 기억 및 운동 기능을 포함한 신경 및 행동 매개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연령 관련 결핍을 역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노인 인구의 기억, 조정 및 신경 기능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자색 고구마에서 분리된 안토시아닌을 투여하면 마우스의 뇌 조직에서인지 능력이 향상되고 지질 과산화가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토시아닌 식품

많은 식물은 안토시아닌을 분리하고 조사한 과학적 연구가 수행되기 훨씬 이전에도 건강을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위해 전 세계적으로 민간 의약품에 사용돼 왔습니다. 또한 수세기 전부터도 안토시아닌이 많은 식품의 치유 효과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전통의학에서는, 빨강과 파랑, 검정 및 자주색 음식은 간 기능 장애, 고혈압, 시력 장애, 미생물 감염, 피로, 불안 및 설사와 같은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제로 쓰여 왔습니다.

 

안토시아닌 식품

전통의학에서 붉은 색 음식은, 에너지를 높이고 무기력과 피로와 싸우는 반면, 파란색과 검은색 음식은, 진정시키고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검은색 음식은 따뜻하고 겨울에 가장 좋은 반면, 빨간색 음식은 시원하고 여름에 도움이 됩니다. 짙은 색 음식은 물 성분에 해당하며 차갑고 짠맛이 있으며, 에너지 저장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고 체액 대사의 균형을 맞추고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위, 비장, 신장 등의 장기를 보호합니다.

안토시아닌과 같은 파이토케미컬은, 과일이나 채소, 견과류, 식물성 오일을 포함한 다양한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빨간색이나 파란색, 보라색, 보라색, 주황색 등의 색소가 진한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베리류, 특히 블랙 커런트 , 엘더베리, 크랜베리, 타트체리 주스, 블루베리, 블랙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의 딸기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는 분말이나 추출물 형태로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안토사아닌식품

안토시아닌은 식품을 통해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보충제 사용과 관련된 10 건의 연구에 대한 한 검토에 따르면, 안토시아닌 보충제는 질병에 걸린 환자나 바이오 마커가 높은 사람들 사이에서 LDL 콜레스테롤을 크게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안토시아닌 보충제는 심혈관 질환과 같은 증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인 기준으로 하루 최대 640mg을 섭취하더라도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안토시아닌 보충제

보충제로 섭취 할 수 있는 안토시아닌 중에는 시아니딘과 펠 라르고니딘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시아니딘은 면역 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보충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는 안토시아닌의 하위 집합인, 분리된 글리코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펠 라르고니딘은 특징적인 주황색을 띠는 또 다른 안토 시아니 딘입니다. 이들 두 가지 보충제는 일부 연구에서 산화 스트레스와 싸우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일나무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식품과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33개의 무작위 대조 시험에 대한 분석에서 안토시아닌을 포함한 플라보노이드의 안전성을 조사했으며 안토시아닌의 부작용이나 독성 문제를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그룹은 섭취 유형, 용량 및 섭취 기간에 따라 노인과 같은 고위험 그룹에서는 독성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안토시아닌에서는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