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사우어크라우트 효능 및 발효식품이 좋은 이유

사우어크라우트 효능 및 발효식품이 좋은 이유

· 댓글개 · 데큰

사우어크라우트 효능 및 발효식품이 좋은 이유

사우어크라우트는 양배추는 잘게 잘라 소금에 절여 유산균에 발효시켜 만든 김치와 비슷한 음식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발효 식품 중 하나입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신 양배추를 의미하는 독일어이지만 실제로는 수천년 전에 중국에서 시작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221년부터 채소를 청주에 발효시켜 먹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유럽으로 전파돼 소금으로 대체해, 박테리아가 젖산을 생성하고 오늘날 우리가 맛볼 수 있는 독특한 맛을 내는 사우어크라우트가 탄생한 것입니다.

 

양배추를 사우어크라우트 형태로 보존하는 방법은 저장기간을 늘려 주기도 하지만, 주니퍼 열매나 캐러웨이 씨앗 등으로 풍미를 더하고, 발효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유산균과 비타민 B, C, K 등은 더욱 풍성해지며 원래의 양배추보다 영양가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젖산은, 사우어크라우트에서 철분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 흡수율을 높이며, 다양한 질병과 심장 보호, 항암 특성을 가진 화합물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양배추를 주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잎이 많은 녹색 채소가 주는 건강한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효 과정은 양배추 고유의 다양한 효능 외에도 더 많은 효과를 추가하게 됩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양배추의 미생물이 천연 당분을 소화하여 이산화탄소와 유기산으로 전환하는 발효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영양가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발효는 양배추와 양념뿐만 아니라 공기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효모와 박테리아가 양배추의 당과 접촉 할 때 시작됩니다.

 

사우어크라우트 발효는 김치나 케피어와 같은 발효 식품처럼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을 촉진하는 조건을 만들어 건강한 식품으로 바뀌게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한 장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박테리아입니다. 또한 음식을 잘 소화 할 수 있도록 하여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흡수력을 높여 주어, 양배추에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더 쉽게 흡수하도록 도와 줄 뿐만 아니라, 양배추나 샐러드에 비해서도 영양가가 더 높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에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장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U는 비타민과 같은 작용을 하는 아미노산 일종으로, 단백질 합성을 돕고 위산분비를 조절해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이 생양배추를 먹으면 비타민U나 식이섬유로 인한 황화합물이나 불용성섬유소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 불편 감을 줄 수 있지만 사우어크라우트는 발효된 상태이기 때문에 보다 쉽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발효되는 과정에서 비타민 B를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이 더욱 풍부하게 됩니다. 원래 식품에 비타민 B가 전혀 들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젖산 발효를 일으키는 제품은, B 비타민, 특히 비타민 B12가 더욱 풍부해 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육류 섭취를 자제하는 채식주의 자나, 다이어트 중에 영양소 부족이 B12 결핍 의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배양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자주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 B12를 보충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수백 가지 식물성 영양소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력의 80%는 장에서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장에 서식하는 박테리아가 면역 체계를 약화 시키거나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우어크라우트에는, 아연과 마그네슘과 같은 기분과 관련된 미네랄이 풍부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불안감과 우울증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뇌 건강에도 좋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의 재료가 되는 양배추는 발암성 효소의 해독을 강화하는 글루코시놀 레이트와 같은 식물성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암세포에 독성을 보이는 항암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십자화과 채소는 유방암 발병을 억제한다는 많은 연구도 있습니다. 특히 사우어크라우트는 우리 몸에 좋은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 된 젖산 등이 부패를 방지하고 음식을 더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음식을 더 쉽게 소화하고 영양분 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 활용

사우어크라우트는 김치와 마찬가지로 활용 할 수 있으며 먹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자체를 그냥 먹기도 하지만 수프나 찌게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사우어크라우트는 우리가 즐겨 먹는 김치와 같이 다양한 유산균 발효로 생성된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특유의 강한 신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름기가 많은 돼지고기나 소시지, 베이컨 등과 같이 기름지고 짠맛이 나는 음식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 주의 할 점

사우어크라우트 김치와는 달리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사우어크라우트에 들어 있는 라피노즈가 파괴되어 췌장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우어크라우트를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너무 많이 먹으면 후두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소금기가 많은 특성상, 고혈압이 있는 경우 섭취를 제한하고 덜 짠 야채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