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월계수 잎 효능 및 성분, 월계수 잎 활용 법

월계수 잎 효능 및 성분, 월계수 잎 활용 법

· 댓글개 · 데큰

월계수 잎 효능 및 성분, 월계수 잎 활용 법

월계수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상록 교목으로 고대 잎과 줄기는 올림픽 우승자들의 월계관을 만드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식용과 약용 등의 향신료로 오랫동안 사용돼 왔습니다. 지금도 월계수 잎은 고기의 잡내를 없애 주고 향미를 더해줘 고기를 삶은데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커큐민과 테르펜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배변 활동과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해독 작용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계수 잎 효능 및 활용

월계수 잎은 에는 유게 놀과 시네올 성분이 소화기능을 높여 주고 위산의 역류나 가스, 복부 통증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향이 좋은 월계수 잎은 향신료의 어머니로 불리며 서양요리의 거의 모든 요리의 육수와 소스, 스프 등의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으며, 육류나 가금류, 생선 요리에도 빠지지 않고 사용돼 왔습니다. 특히 고기나 생선요리 등에 월계수 잎을 넣으면, 고기의 누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음식의 풍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월계수 잎 100g에는 313kcal의 열량과 7.6g의 단백질, 5.4g의 물, 75g의 탄수화물 , 26g 의식이 섬유, 8.4g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는데, 포화 지방은, 2.3g, 단일 불포화 지방은 1.6g, 다중 불포화 지방은 2.3g, 오메가 3 지방산은 1.1g, 오메가 6 지방산은 1.2g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 A, C, 티아민, 리보플래빈, 나이아신, 비타민 B6, 엽산 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마그네슘, , 칼륨, 나트륨,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등의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월계수 잎에 함유돼 있는 카테킨과 리날로올, 파르테 놀 라이드를 포함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유기 화합물은 자유 라디칼의 영향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세포의 변이를 막아주어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리날로올 성분은, 신체의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심신안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호르몬은 장기적인 건강에 위험할 수 있지만, 월계수 잎은, 불안감을 완화고 진정되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월계수 잎에는 유칼립톨이 함유돼 있어,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계수 잎에는 시네올과 유제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산 분비를 조절하며 장기능을 높여주고 소화를 촉진하며 복통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계수 잎에서 발견되는 유기 화합물은 배탈을 진정시키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젤리 악병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월계수 잎은 생잎 일 때는 쓴맛이 강하지만 건조하게 되면, 단맛과 독특한 향이 아면서도 약성이 좋아져,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약재로 사용해 왔는데, 잎을 달인 물은, 차로 마시기도 하지만, 출산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음식의 풍미와 식욕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방부 효과가 있어 음식의 보존력을 높여주고, 배뇨를 자극하여 신체의 독소를 배출시켜 줄 뿐만 아니라 독성 물질이 섭취되었을 때 구토를 자극해 배출되게 합니다.

 

월계수 잎 차는 소화 문제 해결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대식 식단에서 과다한 단백질 섭취는 쉽게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월계수 잎에 함유돼 있는 독특한 소화효소는, 효율적인 소화와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월계수 잎은, 수프나 피클, 소시지 등의 부항 제로 사용되고 육류, 생선, 조개류 등의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방충효과도 뛰어나, 쌀독에 말린 월계수 잎 2~3장을 넣어 두면 바구미 방지에도 좋습니다.

 

월계수 잎은 일반적인 음식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지만 온전한 잎 전체를 먹게 되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잎은 소화가되지 않아 소화 기관을 통과하는 동안 그대로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인후가 막히거나 내장을 다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계수 잎은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월계수잎은 중추 신경계에 작용해 마취가 잘 안될 수 있어 수술 2주 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