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유카 효능 및 먹는 법 유카 부작용

유카 효능 및 먹는 법 유카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유카 효능 및 먹는 법 유카 부작용

유카는 카사바로 불리기도 하는 열대성 뿌리작물로 고구마처럼 길쭉하게 생긴 덩이뿌리에는 탄수화물을 비롯한 사포닌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카는 당 지수가 낮아 혈당을 안정에 도움을 주어 당뇨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무기질과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은 글루텐 프리 식품으로, 염증을 완화하고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며,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카는 열악한 환경이나 척박한 잘 자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예로부터 남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주식으로 사용돼 왔으며 미래 식량자원으로 꼽히며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카는, 당 지수가 낮은 식품으로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과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유카 뿌리에는 전분이 풍부하지만 유카 잎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 인 발린과 이 소류 신도 풍부하여, 신체 조직의 복구와 헤모글로빈과 같은 필수 구성 요소 및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포 및 근육 성장과 회복에 도움을 주며 ​​독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특히 유카 뿌리에 함유돼 있는 유카론, 사포닌, 레스베라트롤 등은, 항염 효과가 뛰어나, 관절염과 같은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카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인 사포닌과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유카에 함유돼 있는 탄수화물 함량은, 매우 높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걸로 생각할 수 있지만, 당 지수가 낮아 에너지를 보충해주면서도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 흡수가 잘 되면서도.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유카에는 탄수화물과 비타민 B 복합체를 비롯한, 비타민 A, C, 구리, 칼슘, , 망간, 칼륨 등의 다양한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사포닌은 유카에서 가장 활성적인 성분으로, 면역력향상과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비누나 샴푸 등의 세정 제품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살균제 및 클렌저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유카 뿌리는 항진균 및 항균 특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카 뿌리에는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천연 항염증 및 항산화 화합물 인 레스베라트롤이 상당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천연 아로마 타제 억제제로 알려져 있으며, 테스토스테론의 에스트로겐화 또는 전환을 방지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체중이거나 복부 지방이 많거나, 혈당이 높은 체질은 신체의 테스토스테론 저장량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카의 주요 성분인 전분은, 감자나 고구마 전분을 대체할 수 있는 분말로 만들어져, 빵이나 면, 쿠키, 등의 다양한 가공식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부는 바이오 에너지원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타피오카 전분은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분해되는 저항성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포만감을 주며 노폐물 제거와 장 질환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카의 탄수화물은 식이섬유 일종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산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도 풍부하여, 혈관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건강한 심혈 관계를 촉진하며 혈관과 동맥의 긴장을 완화하기 때문에, 심장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 죽상 경화증이나 뇌졸중, 심장 마비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당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카는 훌륭한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등의 중요한 영양 공급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삶아 먹거나 튀김, 구이 등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덩이뿌리를 말려 갈아서 만든, 타피오카는 빵과 같은 음식 재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버블티의 주요 재료인 타피오카 전분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유카의 원산지인 남미에서는 끓이고 으깬 음식 등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사료나 전분, 주정 재료에 사용하고 식품의 점성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카로 만든 타피오카 펄은 위장에 잘 달라붙어 쉽게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켜 설사나 용혈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덜 익힌 타피오카 펄이나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는, 위장에서 쉽게 소화되지 않아 변비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카사바에는 시안산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반드시 100이상의 열을 가해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