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se { }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도라지와 장생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도라지와 장생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 댓글 0 · 데큰

도라지와 장생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도라지는 여러해살이 풀로 주로 뿌리를 식용이나 약재로 사용하며, 생채나 숙채, 정과로도 요리하여 먹습니다, 어린잎은 튀김 으로도 먹으며, 숙성한 잎은 차로도 이용합니다. 도라지를 약재로 쓰기 위해서는 가을에 채취하여 껍질을 벗겨 말려서 보관합니다. 주로 산속에서 자생하는 식물이지만 오래 전부터 재배하고 있는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도라지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10년 넘은 도라지가 산삼보다 낫다’는 말이 있을 정도 입니다. 도라지의 보통 평균수명이 3년 정도 이며, 보통은 3~4년이 지나면 뿌리가 썩어 버리므로 더 이상은 재배하기가 힘들어 집니다.들다. 인삼을 6년간 재배하는것에 비하면 비교적 짧은 수명이며, 그만큼 짧은 시간안에, 많은 땅속 영양분을 빨아 들인다고 할수 있습니다.


 

도라지의 평균 수명이 3년인 것을 감안하면, 10년 이상된 장생(長生)도라지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년을 주기로 한번씩은 옮겨 심기를 해야하며, 적어도 3번 이상 재배지를 옮겨 심어 주어야만 장생도라지를 재배할수 있는 것입니다. 장생도라지는 재배도 어렵지만, 귀한 천연 장생도라지를 구하기 힘듭니다. 이처럼 까다로운 도라지의 습성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기에 장생도라지가 희귀하고, 약효를 인정받고 있으며, 귀한 대접을 받고 있는 것 입니다.

 

도라지의 많은 효능은, 동의보감에 기록된 것만 보아도 278종 이나 됩니다. 도라지가 그만큼 약효가 뛰어나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예전부터 진해, 거담에 도라지의 효능이 인정받아 사용하고 있으며, 감기와 천식, 편도선염등, 호흡기계통 질환에 폭넓게 이용되어 왔습니다. 호흡기내 점막의 점액분비량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좋아서, 감기로 인하여 음식물을 삼킬 수 없을 정도로 목구멍이 붓고 아플 때, 열이나고 통증이 계속될 때는, 도라지와 감초를 같은 비율로 처방하여 달여 마시면, 더 좋은 효능을 볼수 있을 것입니다.

 


도라지는 항암작용에도 효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진통효능이 뛰어난 ‘플라티코틴’을 함유 하고 있어, 암환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약재와 함께 이용하여, 당뇨병과, 염증, 신경통 등의 약재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많은 용도를 가진 도라지는, 보관하기 좋도록 말려서 사용하여도 좋으며 생도라지를 이용하여 명절 음식이나 반찬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칼슘과 철분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더덕과 함께 나물중 으뜸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이처럼 좋은 도라지도, 약용으로 이용 할 때는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돼지고기나 굴과 함께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이 달아오르고 상기되는 부작용이 나타나면, '절대로 복용하지 말라'고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