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원인 및 증상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원인 및 증상

· 댓글개 · 데큰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원인 및 증상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여성만의 독특한 기관이 있기 때문에 발생 할 수 있지만 보통 아랫배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왼쪽으로 국한하면 왼쪽에 위치한 장기로 인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에서 복강에 이르기 까지 여러 가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통증은 다원적인 증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위치에 대한 복잡성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원인 및 증상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원인 및 증상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은, 여성만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며 많은 경우에서 여성의 생리 증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은 방광이나 난소 또는 자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골반 통으로 인해 아랫배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생리통은 골반통의 일반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며, 월경 경련은 일반적으로 여성이 월경을 시작하기 직전에 발생하며, 자궁이 수축하고 내막이 벗겨지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원인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원인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임신 초기증상 일 수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 내부 공간이 부족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압통이 발생해 왼쪽뿐만 아니라 아랫배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생리 전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왼쪽 아랫배나 옆구리에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골반 염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및 증상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및 증상


아랫배 통증은 요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여성은 신체 특성상 빈번한 요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광에서 신체 외부로 이어지는 요도는 남성에 비해 짧기 때문에 쉽게 방광에 감염이 발생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 하복부 통증과 배뇨시 작열감, 잦은 배뇨 빈도, 혈뇨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신장으로 상승하여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왼쪽아랫배 통증 외에도 허리통과 열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는 여성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일반적으로 경련성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배변이나 가스배출로 개선되기도 하며, 설사나 변비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변비나 설사는 자체로도 복통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섬유질을 식단에 포함시켜 규칙적인 배변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 1


여자 왼쪽아랫배 통증은 게실 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실 염은 대장의 일부가 바깥쪽으로 풍선처럼 튀어나와 발생하는데, 특히 오른쪽 대장 게실은 선천적으로 약한 상태에서 대장 내압이 증가해 발생하게 되며, 왼쪽 대장 게실 염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변비 등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고, 우측에서 발생하는 게실 염은 동양인에게서 자주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왼쪽 게실염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


신장 결석 또는 요관 결석증은 종종 왼쪽 또는 오른쪽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 시작된 결석은 요관 이라고 하는 방광으로 이어지는 관을 통해 이동하는데, 결석이 너무 크면 요로를 통해 이동할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결석은 사타구니를 비롯한 허리 통증으로 나타나기도하며 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고통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여자아랫배통증


골반 염증성 질환 은 여성 생식 기관의 감염입니다. 클라미디아 또는 임질과 같은 성병을 일으키는 유기체는 자궁 경부라고 하는 자궁 바닥 부분에 국한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감염이 자궁으로 상승하여 나팔관과 난소를 공격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발생하면 환자는 복부 통증, 발열 및 오한, 질 분비물 및 성교 통증이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은 골반 염증성 질환은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이 월경 기간을 특징으로 하는 경우에는 자궁 근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커지거나 뒤틀리게 되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기간에 발생하고 성교통 임신 곤란 및 불규칙한 주기와 관련이 있는 경우 자궁 내막증 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자궁 내막이 장이나 난소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박히는 상태입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여자아랫배통증,왼쪽아랫배통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난소에 낭종이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자는 생식 과정의 일부로 난소에서 난포를 생성하며 파열되어 수정을 위해 난자를 방출하게 됩니다. 그러나 때로는 난포가 파열되지 않고 낭종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 낭종이 자란 후 파열되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난소낭종은 식후 통증, 조기 포만감, 변비, 팽만감, 식욕 부진은 난소암의 징후 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여자아랫배통증,왼쪽아랫배통증,생리전아랫배통증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정한 음식을 섭취한 후에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유발 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식사는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고 자극적인 카페인 음료나 술, 고지방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무나 배추와 같은 거친 채소가 좋고 과일도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여자아랫배통증,왼쪽아랫배통증,생리전아랫배통증,여성아랫배통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반신욕 등을 통해 신체를 안정시키고 골반과 근육 운동을 하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열찜질을 통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생리통이 있을 때 자궁 주변의 근육 긴장하고 과도한 수축 현상이 발생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복부와 골반 주변을 따뜻하게 하면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