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잣효능 및 성분 잣요리 먹는 법

잣효능 및 성분 잣요리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잣효능 및 성분 잣요리 먹는 법

잣나무는 소나뭇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으로, 솔잎이 한곳에서 다섯 개씩 나오기 때문에 오엽 송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잣은, 전 세계적으로 품질이 뛰어나, 본초 강목에서도 신라의 잣에 대해서 극찬한 바 있으며, 고려시대에는 인삼과 함께 서역에까지 수출되는 최고의 특산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잣은 몸에 좋은 지방질이 풍부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잣효능 및 성분 잣요리 먹는 법잣효능 및 성분 잣요리 먹는 법



잣효능

잣은 비타민 E와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리놀레산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E가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머릿결을 부드럽고 건강하게 가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잣효능 및 잣요리

잣성분

잣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단백질과 비타민B1, B2, E 등의 비타민과 인, 철분, 칼륨,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잣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렌산 등은,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내려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잣은 단백질과 지방질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으로 자양 강장과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잣효능 및 성분


잣은 다양한 지방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약 74%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채워져 있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예방 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잣은 호흡기 건강에도 좋아서, 마른기침이 잦을 때 복용하면 폐의 기능을 도와 기침을 멈추게 하고, 기운을 돋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영양이 풍부한 잣은 스테미너와 기력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잣에는 다양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 B2, 비타민 E, 철분,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이 풍부한 고열량 산성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항산화성분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잣은 피부 건강과 체력보강에 도움을 주고 마음을 안정시켜 주며 불면증과 가려움증, 혓바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잣효능,잣요리


잣은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잣에 풍부한 리놀레산은 혈관을 부드럽게 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마그네슘과 철분도 풍부하여 적혈구 생성을 돕고 빈혈 예방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레시틴이 풍부한 잣은 뇌에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뇌세포를 활성 시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 주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잣효능,잣요리,잣성분


예로부터 잦은 신선들이 먹는 다는, 신선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소한 감칠맛은 물론이며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잣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다양한 효소 생성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과 철분, 망간, 아연 등의 필수 무기질은 면역을 높이고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호르몬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잣효능,잣요리,잣성분,잣의효능,국산잣


잣에는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지만 가장 돋보이는 성분은 단연코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잣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자양강장제 역할을 하여 스태미나를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잣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기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수명을 연장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잣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잣의 식욕억제 효과를 밝히는 두 가지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밝힌바 있습니다. 잣은 포만감에 영향을 미치는 소화 호르몬인, CCK, CLP 1의 분비를 촉진해 식욕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CCK는 위의 유문이 닫히도록 하여 식욕억제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잣효능,잣요리,잣성분,잣의효능,국산잣,홍천잣,생잣


잣은 한방에서도 해송자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어지럼증과 변비를 치료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오장을 건강하게 하며 몸이 허약해진 것을 보하는 작용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잣은 심장과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진액과 기를 보충하고, 몸을 가볍게 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폐질환과 당뇨병, 중풍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잣효능,잣요리,잣성분,잣의효능,국산잣,홍천잣,생잣,가평잣


잣요리 먹는법

잣은 볶아서 그대로 먹기도 하고 설탕이나 꿀에 절여서 고급음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잣은 수정과나 신선로, 잣죽, 잣엿 등으로 먹고 고급 과자나 음료 등의 고급식품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으며 음식의 맛과 품격을 높여주는 고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잣은 기침치료를 위해 호도, 찹쌀 등과 함께 끓여 먹기도 하고 삼씨와 함께 꿀에 타 먹으면서 변비를 치료하고 출산 후 산후 회복 부인병 치료를 위해 잣죽을 쑤어 먹기도 합니다.

 

잣효능,잣요리,잣성분,잣의효능,국산잣,홍천잣,생잣,가평잣,잣죽효능,잣부작용


잣 부작용

잣은 지방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살이 찌거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하루에 2040알 정도로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평소 대변이 묽고 설사를 자주 하거나 몸에 습담이 많고 비만한 경우에는 주의해 먹는 것이 좋으며, 봄철이 지나면 기름이 절어 맛과 영양가가 손실되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서 껍질째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