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방아잎 효능 및 먹는 법

방아잎 효능 및 먹는 법

방아잎 효능 및 먹는 법

방아잎은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자라온 토종 허브중 하나로, 특히 남쪽지방에서 많이 재배하며 사용하고 있는데, 한방에서는 곽향, 배초향이라고 하여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방아잎은 여성의 냉증과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아잎은, 위장 습열을 제거하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위장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합니다.

 

방아잎 효능 및 먹는 법방아잎 효능 및 먹는 법


방아잎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의 온대와 난대에 걸쳐 잡초처럼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전국 각지의 산과 들, 계곡 등의 습기 있는 곳에 많이 자생하고 있으며, 방아잎, 중개풀, 방아풀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방아잎 효능 방아잎 효능


방아잎 효능

깻잎과 비슷하게 생긴 방아잎은 향이 독특하고 강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방아잎은, 고기를 삶거나 생선요리에 사용하면 잡내를 잡아주고 음식의 맛을 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방아잎은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에게 효능이 있으며,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이 자주 먹으면,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불량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아잎 먹는법방아잎 먹는법


방아잎은 예부터 민가에서는 봄부터 가을까지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장어탕, 추어탕, 보신탕 등에 들어가는 양념으로 써 왔으며, 풋고추 등과 함께 전을 부쳐 먹거나 장떡을 해먹었으며 된장국에 넣어 먹기도 했습니다. 방아잎의 생김새는 깻잎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방아잎이 깻잎보다 갸름하며 잎의 꼭지 부분이 보랏빛을 띠고 있습니다.


방아잎은 소화 장애를 개선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다이어트 시에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아잎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방아잎을 달여서 복용하면 열을 내리고 두통을 완화하며, 천식과, 치매, 중풍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아잎 먹는법 1방아잎 먹는법 1


방아잎 채취

방아잎은 생명력이 강하고 병충해도 거의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재배할 수 있으며, 가을에는 자연적으로 씨가 떨어져 이듬해 봄이면 자연적으로 발아해 가꾸지 않아도 잘 자랍니다. 특히 방아를 6~7월에 채취해 말린 전초를 곽향이라 하는데, 동의보감에서는, ‘맛은 맵고 성질은 매우 따뜻하며 독이 없으며 소화기 계통의 기능을 돕고 통증을 완화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방아잎 먹는법 2방아잎 먹는법 2


방아잎은 성질이 따뜻하고 기를 잘 통하게 하며, 비위의 기능을 높이고, 위액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구토를 멈추게 하고, 식욕부진, 소화 장애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방아잎은, 세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식중독과 복통, 구토, 설사 등에 효능이 있으며, 입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아잎 효능 3방아잎 효능 3


방아잎은 부작용이 없어, 잎을 비롯한, 줄기와 꽃에 이르기까지 다 먹을 수 있습니다. 방아잎의 독특한 향은 이미 향신료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음식의 맛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유해한 식중독 균과 같은 미생물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방아잎은 말려서, 향신료와 허브 양념, 천연 조미료 등으로 식용과 약용, 차로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방아잎 먹는 법

방아잎은 경상남도 지역에서는 물고기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추어탕에 넣어 먹거나 생선회에 곁들여 먹고 돼지고기를 삶을 때 넣으면 잡냄새를 제거해 주고, 쌈으로 먹으면 달콤한 향과 맛이 좋아, 성숙한 잎도 깨끗한 새잎이면 가볍게 데친 뒤 한동안 우려내 잘게 썰어서 비빔밥이나 잡채밥 등에 넣어 먹고, 보신탕이나 추어탕 등에 넣어 음식의 격을 높이기도 합니다.


방아잎 효능 4방아잎 효능 4


방아잎은 깻잎과 비슷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향기도 좋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따르면 방아잎에 로즈마린산 함량이 높은 식물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근래에 와서 향신료로 사용되는 수요가 늘고 있으며, 재배 하는 농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아잎은 쌈 채소로 사용해 상추에 얹어 먹으면 밥맛을 살려주고 잃었던 식욕 되찾을 수 있습니다.


방아잎 효능 5방아잎 효능 5


방아잎은 보통 매운탕과 같은 탕 요리 등에 넣거나, 살짝 쪄서 쌈 채소로 사용하거나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며, 생잎을 이용해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거나 육류 요리에 잡내를 없애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5-8월경에 채취한 어린 싹과 잎은 부드럽고 향이 진하지 않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도 하며, 간장 절임을 하고, 성숙한 전초는 말려서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