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깻잎 효능 및 부작용 깻잎 먹는 법

깻잎 효능 및 부작용 깻잎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깻잎 효능 및 부작용 깻잎 먹는 법

깻잎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향신채소로, 상추와 함께 쌈 채소로 사랑받고 있지만 깻잎을 먹는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깻잎은 칼슘과 칼륨 철, 마그네슘, 인 등의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 주며 염증을 억제하며 항알레르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깻잎에는 방향성 성분인 페릴라케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돼지고기나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 주고, 특유의 독특한 향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쌈 채소뿐만 아니라 장아찌나 무침, 등으로 먹고 찌개와 탕 등에 양념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깻잎효능


깻잎 특유의 향은 방향성 정유 성분인 페릴라케톤, 페릴알데하이드, 리모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음식의 잡내를 잡아주고 회를 먹을 때도 좋지만 구취를 없애주기도 합니다. 특히 깻잎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엽록소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깻잎쌈


깻잎에는 식물성 색소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인 루테올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과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비염과 기침,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피톨 성분은, 면역 기능을 높여주고 병원성 균을 제거하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깻잎에는 비타민 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며, 깻잎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인 페릴 키톤은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깻잎절임


깻잎은 카페인산과 루테올린, 퀘르세틴, 로즈마린산 등의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억제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이 약해 생기기 쉬운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깻잎은 100g9145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필수적인 로돕신을 생성도와주어 시력을 높여주고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유지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면역계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깻잎에는 로즈마리 주성분인 로즈마린산도 로즈마리보다 7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가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로즈마린산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항균과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가바 성분은 신경계에서 신경흥분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여, 기억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깻잎은 100g41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배출시켜 주어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좋습니다.

 

깻잎무침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으며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이고 피부미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에서도 두 성분은, 피부 미백 활성과 관련된 효소의 활성을 낮추는 효과가 기존 미백 화장품의 주원료인 알부틴보다 2배 높아 미백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깻잎에 풍부한 로즈마린산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뇌기능을 활성 시켜, 학습력과 기억력을 높여주고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깻잎볶음


깻잎은 고기를 구워 먹거나 볶을 때뿐만 아니라 각종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독특한 향 때문에 싫어하는 아이들도 있기는 하지만, 향 성분은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을 예방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입맛을 돋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깻잎은 육류의 누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 주는 효과가 있어, 상추와 함께 대표적인 쌈 채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깻잎은 향긋한 나물 반찬이나 장아찌, 무침, 깻잎김치 등의 반찬으로 먹기도 하고, 찌게나 탕 등에 양념으로 사용하고, 술로 담가서 마시기도 합니다.

 

반찬가계


깻잎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붓기를 빼주고 우리 몸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지만, 칼륨 배출 능력이 떨어지는 신장질환이 이는 경우에는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불안정한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어, 열을 가해 만드는 조리과정에서는 열에 약한 비타민 C가 쉽게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생으로 먹거나 넣더라도 먹기 직전에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근에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비타민C 분해효소가 들어있어 함께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