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콜라비 효능 및 종류, 자색콜라비 먹는 법

콜라비 효능 및 종류, 자색콜라비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콜라비 효능 및 종류, 자색콜라비 먹는 법

콜라비는 북유럽이 원산지로 알려진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시킨 채소로, 양배추라는 뜻의 콜과 순무라는 뜻의 라비가 합쳐진 이름으로, 이름뿐만 아니라 성분과 효능에서도, 두 채소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 순무와 비슷하면서도 단맛이 나고, 양배추처럼 아삭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잎은 케일 맛이 나기도 합니다. 콜라비는 비타민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칼슘, 철분, 칼륨,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콜라비는 채소이면서도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치아건강, 어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콜라비 효능 및 종류, 자색콜라비 먹는 법


콜라비는 항산화 성분인 피토케미컬과 카로틴,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강력한 항암효과를 가진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무의 13~29배에 이를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방광암과 유방암, 간암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은 무의 3, 비타민 C는 오렌지에 비해서도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색콜라비,녹색콜라비,콜라비효능,콜라비먹는방법,제주콜라비


콜라비는 칼륨, , 칼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아르기닌과 글루타민, 아스파르트산, 글리신, 발린, 세린, 알라닌 등과 같은 각종 아마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콜라비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항노화 비타민인 비타민C,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비타민B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색콜라비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색콜라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색콜라비,녹색콜라비,콜라비효능,콜라비먹는방법,제주콜라비,콜라비요리


콜라비는 항암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파이토케미컬 일종으로, 포도당으로부터 유래한 황, 질소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글루코시놀레이트에서 분해된 설포라판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촉진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방광암과 유방암, 간암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위장질환과 심혈관질환,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콜라비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채소로, 산성체질을 중화시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와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자색콜라비 즙은 위산이 과다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고 부종을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숙변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각막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색콜라비,녹색콜라비,콜라비효능,콜라비먹는방법,제주콜라비,콜라비요리,콜라비성분


콜라비는 당도가 높고 식감이 아삭아삭해 생으로 먹어도 좋고, 다른 채소들과 함께 샐러드로 먹거나 동치미, 깍두기 재료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콜라비 피클은, 식초와 설탕을 넣고 며칠 동안 숙성시켜주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일과 함께 갈아서 마셔도 좋고, 달군 팬에 구워 치즈를 뿌려 먹거나 고구마나 감자를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또한 자색콜라비는 달래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먹으면, 콜라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달래에 풍부한 비타민A, B1, B6 등과 같은 비타민이 만나,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기미와 주근깨 주름 등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자색콜라비,녹색콜라비,콜라비효능,콜라비먹는방법,제주콜라비,콜라비요리,콜라비성분,콜라비부작용


콜라비 종류는 녹색과 자색 콜라비가 있는데 색에 따라 맛에서 조금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특히 녹색 콜라비는 단 맛이 강하고, 자색 콜라비는 안토시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녹새 콜라비에 비해 좀 더 매운맛이 납니다. 콜라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라비를 먹게 되면 소화 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게 섭취해야 하며, 100g 이내로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콜라비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샘 기능 저하 증을 유발 할 수 있어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